정부, 수소차 시대 열기 나서... 보조금‧충전소 지원 늘려
정부, 수소차 시대 열기 나서... 보조금‧충전소 지원 늘려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6.08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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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소차 보급확대를 위해 보조금 지원을 늘리고 충전소 확충에 나섰다. (사진=현대자동차)
정부가 수소차 보급확대를 위해 보조금 지원을 늘리고 충전소 확충에 나섰다. (사진=현대자동차)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정부가 수소차 보조금 지원을 늘리고 충전소를 크게 확충하는 등 수소차 보급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8일 정부는 제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환경부의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 방향'을 보고받고 이를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무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차 가격을 낮추고 충전소를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2022년까지 보조금 지원을 유지한다다만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차이, 핵심 부품 발전 속도, 보급 여건 등을 고려해 지원단가는 조정하기로 했다.

정부는 대형 수소버스도 2022년까지 1천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에 5개 도시에서 수소버스 20대를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거쳐 양산체계를 구축해 본격적으로 보급하기로 했다.

전기차와 수소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충전시설도 대폭 늘린다. 2022년까지 전국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기, 수소차 충전소 310곳을 구축할 방침이다.

전기차의 경우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충전기 설치 환경을 개선하고 완속 충전기는 매년 12천기 보급하기로 했다. 수소차 충전소는 휴게소(160), 도심 거점(150) 등 주요 거점에 집중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전기차와 수소차 개발 역량에 대한 지원도 강화된다. 전기차는 500이상 주행을 위한 배터리 등의 성능 향상과 충전시간 단축을 위한 충전기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수소차는 가격을 7천만원 수준에서 5천만원 수준으로 낮추고 내구성을 향상하며 충전소의 국산화율을 높인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5천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작년 기준으로 전기차와 수소차 누적 보급량은 각각 25593, 177대인데 이를 빠르게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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