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뉴딜, ‘청년 일자리’까지 책임진다...혁신거점 250곳 조성
도시재생뉴딜, ‘청년 일자리’까지 책임진다...혁신거점 250곳 조성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3.2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부는 오늘 당정협의에서 혁신거점 조성에 대한 내용을 담은 `내 삶을 바꾸는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을 발표했다. (사진=국토교통부)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향후 5년간 전국 250곳의 도시재생 뉴딜 지역에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혁신거점'이 조성된다.

27일 국토교통부는 이날 당정협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내 삶을 바꾸는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도시공간 혁신', '도시재생 경제 활성화', '주민과 지역 주도'를 3대 추진전략으로 수립했고, 그에 따른 5대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구도심 지역 총 500곳에 도시재생 뉴딜을 시행할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인 250곳의 사업지 내에 혁신거점을 조성할 계획이다.

혁신거점은 첨단산업단지 내 복합기능을 유치하고, 국·공유지 등 유휴공간 활용, 스마트시티형 뉴딜사업 등을 통해 청년 창업과 지역 성장에 기반이 되는 공간을 의미한다.

전체 혁신거점 250곳 중 청년창업 지원 시설은 100곳이며, 유휴 국공유지와 노후 공공청사 등을 활용한 도심 내 문화·창업 등 복합시설은 50곳, 문화체육관광부 등 다른 부처와 협업을 통해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하는 특화시설은 100곳이다.

이들 혁신거점에는 시세 50% 이하의 저렴한 임대료로 들어갈 수 있는 창업 인큐베이팅 사무실과 시세 80% 이하로 공급되는 공공임대상가가 각 100개소씩 들어선다.

이같이 다양한 도시재생 방안이 마련되면서 주민과 청년들도 지역에서 다양한 일자리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 외 250곳의 지역에는 가로주택정비와 같은 소규모 주거환경 정비사업이 진행된다. 

노후 주거지를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정비하기 위해 도시재생 사업지에 마을 도서관이나 커뮤니티 시설 등 선진국 수준의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도록 하는 최저기준이 마련된다.

자율주택과 가로주택 등 소규모 정비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택도시기금을 융자해주고 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등 지원책을 가동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올 상반기 내에 구체적인 혁신공간 조성 방안과 도시재생 사회적 기업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하고 연말까지는 도시재생법, 국가도시재생 기본 방침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김현미 장관은 "뉴딜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도시재생 사업 과정에서 다양한 일자리가 새롭게 생겨날 수 있도록 청년들의 창업과 문화 공간을 제공하고 초기 사업비와 창업비 지원, 주택도시기금 융자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