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운동' 확산되자 유통업계 사전 대비 나섰다
'미투운동' 확산되자 유통업계 사전 대비 나섰다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2.2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투운동이 사회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소비자 여론에 민감한 유통업체들이 기업내 성범죄 단속에 나섰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문화계를 떠들썩하게 한 ‘미투운동’이 사회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유통업계도 대비에 나섰다.

직장 내 성추행·성폭행 이슈가 계속 터져 나온 데다 ‘갑을관계’가 뚜렷하고 여직원 수가 많은 등 위험요소가 많은 유통업계가 대응에 나선 것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여성 직원 비율이 높은 유통 기업들은 사내 성희롱 및 성추행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예방교육과 처벌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유통업계에서 상대적인 ‘을’의 위치인 계약직 직원을 중심으로 성추행 관련 문제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파견직, 아르바이트생, 홈쇼핑 영상제작 대행업체, 백화점 계약직 직원 등 ‘을’의 위치에 있는 여성들의 성희롱 빈도가 높다고 알려졌다.

지난달 인크루트가 실시한 ‘조직 내 성추행 경험’ 설문조사 결과에서 371명의 응답자 가운데 34.1%가 성추행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직장 내 성폭행문제가 주목을 끌자 소비자 여론에 민감한 유통업계는 사건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우선 유통업체들은 사내 성범죄가 일어나기 쉬운 환경 근절에 나섰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불필요한 회식을 자제하도록 하고, 저녁 9시 이후에는 임직원들 간 술자리를 아예 금지하고 있다. 이랜드 역시 회사 차원에서 부서별 저녁 회식을 하지 못하게 했다. CJ그룹은 계열사별로 '문화 회식'을 권유해 술자리 대신 영화나 연극 등을 관람하도록 하고 있다.

직장 내 성교육도 강화되고 있다. 법적 의무 교육 기준은 연 1회지만 이마트와 삼성물산, 롯데홈쇼핑 등은 많은 연 2차례 성희롱·성추행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홈플러스의 경우 성희롱 예방교육을 이러닝으로 제작해 운영 중이다.

사건 발생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신고할 수 있는 제도 마련에도 나서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기업문화담당, 점포별 인사 담당자를 중심으로 24시간 운영되는 핫라인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롯데백화점은 여성상담원을 배치해 여성 전용회선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도 전 직원이 윤리 서약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사내 성희롱을 알게 됐거나 관련이 있을 경우 고충 상담실인 ‘행복상담실’로 신고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CJ그룹은 그룹 차원의 신문고 역할을 하는 'CJ휘슬'을 운영하고 있다.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은 “성폭력 상담에서 가해자가 사업주나 직장 상사인 경우가 60% 이상에 달한다”며 “사내 성폭력 사건이 제대로 처리되고 조사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