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대우건설 인수 포기...대규모 해외손실 부담
호반건설, 대우건설 인수 포기...대규모 해외손실 부담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2.0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호반건설은 대우건설 매각 더 이상 인수를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이날 오전 산업은행에 인수 절차 중단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호반건설이 대우건설 인수 포기하면서 대우건설 매각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졌다.

8일 호반건설은 대우건설 매각 더 이상 인수를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이날 오전 산업은행에 인수 절차 중단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 9일 만에 이 같이 입장을 바꾼 것이다.

이는 전날 대우건설의 연간 실적발표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4분기 대규모 해외 손실이 발생한 것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작년 대우건설은 모로코 발전소 현장에서 장기 주문 제작한 자재에 손상이 발생해 3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이러한 잠재손실이 반영돼 지난해 4분기 143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도 1474억원의 적자가 났다.

산업은행 측은 이번 손실분에 대해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호반건설은 대우건설의 작년 3분기까지의 실적을 기준으로 단독 응찰한 것이기 때문에 이번 돌발 손실에 대해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다. 아무리 현금성 자산이 탄탄한 호반건설일지라도 해외사업에서의 추가적인 손실은 치명적이다.

이번 모로코 발전소 사업 뿐 아니라 그 외 해외사업에서의 추가적인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대우건설은 현재 카타르, 오만, 인도, 나이지리아,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싱가포르 등지에서 국외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번달 호반건설과 대우건설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현장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아직 MOU나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지 않아 매각 결렬에도 양측에 큰 문제는 없는 상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