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수주잔량 '바닥'... 정부, 발주지원 나섰다
조선업계 수주잔량 '바닥'... 정부, 발주지원 나섰다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12.0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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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선박수주가 11월말 일본에게 추격 당하는 등 바닥으로 향하자 정부가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대우조선해양)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잔량이 계속해서 바닥을 향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관공선을 발주하고 친환경선박 전환보조금 지원을 확충하기로 했다.

8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11월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은 1580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356척)로 전년 동월 3200만CGT(794척) 대비 50.6% 감소했다.

같은 기간 중국은 35.6% 감소한 2705만CGT(1384척), 일본은 38.9% 감소한 1583만CGT(592척)를 각각 기록했다. 세계적으로 수주잔량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나타나고 있지만 한국 조선업계 수주잔량 감소가 두드러지면서 일본에게 2위 자리를 내주었다.

이날 정부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수주절벽 대응을 위해 선박발주 지원,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한 원가절감 등 자구계획 이행 가속화, 조선업황 회복에 대비한 적극적 투자를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1분기에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금융 지원을 통해 국적해운선사의 발주를 지원하고, 친환경 선박 전환 보조금 42억6천만원을 투입해 1~3척의 친환경·고효율선박 신조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2021년까지 해양수산부가 보유한 관공선(총 9척)을 연간 1~2척씩 엘엔지연료추진선으로 전환해 발주하기로 했다.

정부는 수주 잔량 감소로 내년에도 조선업 고용 감축이 지속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2017년 7월~2018년 6월)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국내 조선업 고용인력은 2015년말 21만300명에서 지난 10월말 현재 14만300명으로 줄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전후방 산업과의 상생을 통한 조선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달 중에 조선-해운 상생 협의체를 확대 개편해 신규 선박 발주와 금융 등에서 두 산업간 협력프로젝트를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지난달 말 중소 조선사에 대한 선박 선수금지급(RG) 특례보증을 본격 가동하는 등 정책금융기관 보증을 통한 지급보증 발급도 늘리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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