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자택공사 비리' 구속영장 반려
검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자택공사 비리' 구속영장 반려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10.1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찰이 자택공사비를 불법 조달한 혐의로 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구속영장을 검찰이 반려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검찰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구속영장을 반려했다.

18일 서울중앙지검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의 배임 혐의로 경찰이 신청한 조 회장 및 관련자의 구속영장을 반려했다. 검찰은 지난 17일 혐의 입증을 위한 보완수사를 위해 경찰에 수사 지휘를 내려 보냈다.

지난 16일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조양호 회장 등 관련자 2명에 대해 회삿 돈을 빼돌려 자택공사비로 쓴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조양호 회장과 이명희 이사장은 지난 2013년부터 1년 여 간 진행된 서울 종로구 평창동 자택 인테리어 공사 당시 공사비 중 30억원 가량을 그룹 계열사인 대한항공 인천 영종도 호텔 공사비에서 빼돌려 쓴 혐의를 받고 있다.

부인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도 지난달 30일 경찰에 출석해 조사받았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19일 조양호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밤늦게까지 조사했다.

수사에 자신감을 보여 온 경찰은 당혹감을 보였다. 경찰청 특수수사과 관계자는 “단순 돈 전달자인 구속된 상태에서 수혜자인 조 회장을 구속하려면 수사가 더 필요하다는 검찰 판단을 이해하기 어렵다”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기록을 재검토한 뒤 영장 재신청을 검토할 방침이다.

경찰은 현재 한진그룹뿐 아니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등 삼성 일가 자택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도 차명계좌에서 발행한 수표로 공사대금이 지불되는 등 비리가 이뤄진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이다.

한편 재계 일각에서는 경영 이외의 문제인 자택공사로 구속영장 발부가 잦아지는 것에 대해 효율적 경영활동을 막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