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 미국업체 인수?... 글로벌 고성장 기대
코스맥스, 미국업체 인수?... 글로벌 고성장 기대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10.1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동남아 성장세 이어져... "미국 시장 공고히 하겠다"
▲ 국내 화장품 제조업체인 코스맥스가 중국과 동남아에 성공적으로 진출한데 이어 미국 현지 업체를 인수하며 미국 시장 안착에 나섰다. (사진=코스맥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지난해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한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ODM)기업 코스맥스가 미국 화장품업체 인수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맥스는 미국 쪽 업체와 접촉을 계속 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미국시장 입지를 더욱 다지겠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사드 보복조치 이후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하면서 해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어 올 상반기 축소됐던 영업이익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 업계 1위 코스맥스, 투자 계속... "미국업체 접촉 중"

10일 언론보도와 업계에 따르면 미국 화장품 업체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 인수 마무리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알려졌다. 1억 달러(약 1,146억원)라는 구체적인 금액까지 언급됐다.

이에 대해 코스맥스 관계자는 “현재 미국 업체를 여러 군데 살펴보고 있는 상황이라 연말에나 가시화 될 것”이라며 기사 내용을 부인했다. 이어 “미국 현지 공장과 사무실을 운영 중인 상황에서 미국 진출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 중국, 동남아, 미국 글로벌 시장 승승장구... 고성장·실적개선 기대

한 업계 전문가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에 이어 미주시장에서도 미국법인과 신규 인수업체 간 시너지가 기대돼 수익성 개선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코스맥스는 올해 연결기준 1분기 매출액 219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약 26% 증가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4억원, 당기순이익은 25억원으로 각각 28%, 71%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국내 브랜드숍의 부진한 실적 때문으로 분석했다. 코스맥스 측은 “사드 보복 이후 국내 브랜드숍 부진으로 국내법인이 타격을 받았고 시설투자와 신제품 개발 등 투자비용 증가로 인한 여파가 컸다”고 말했다.

국내 부진과 달리 해외 사업이 순항 중인 만큼 고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실제로 코스맥스의 상하이·광저우 등 중국 법인은 올 상반기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중국에서 올해 초부터 가동한 신규 색조 공장은 가동률이 높고 매출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중국뿐 아니라 태국, 미얀마, 러시아, 미국 등 세계 각국의 로컬 고객사를 적극적으로 영입해 지역을 다변화도 진행 중이다. 특히 인도네시아 법인은 1분기에 흑자 전환했다. 미국 법인은 올해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