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프랜차이즈의 '담합·AI·성추문' 악재... 닭 생산농가·가맹점주에 '불똥'
치킨 프랜차이즈의 '담합·AI·성추문' 악재... 닭 생산농가·가맹점주에 '불똥'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06.1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치킨 값 인상과 AI여파, 업체 오너의 성추행 파문 등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가 위기를 맞았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치킨가격 인상에 정부가 담합조사에 착수한다. 조류인플루엔자(AI)여파는 물론 성추행 파문까지 번지면서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가 위기를 맞았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치킨 가격 인상 과정에서 업체 간 담합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전조사에 착수했다. 

BBQ에 이어 업계 1위인 교촌이 가격 인상을 예고했고 다른 업체들도 가격 인상 조짐을 보여 가격을 올리는 과정에서 모의가 있었는지 조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가격상승에 AI여파까지 겹쳐 닭고기 판매는 크게 줄고 있는 실정이다. 육계협회에 따르면 AI가 확산된 지난 7일 이후 하루 평균 닭고기 주문 물량은 52만8000마리로 지난해 같은 기간 65만4000마리보다 19.3% 감소했다.

대한양계협회와 같은 가금류 생산자단체들은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의 가격인상으로 닭고기 소비량이 더 줄어 출하가격은 더욱 떨어지게 됐다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 '호식이두마리치킨' 회장의 20대 여직원 성추행 논란으로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한 반감이 더욱 커졌다. 이로 인해 닭고기 소비 둔화가 가중되면 닭 생산농가와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게 피해가 집중된다는 지적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