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에이런일이]빽가와 가수 비의 진한 우정
[책속에이런일이]빽가와 가수 비의 진한 우정
  • 김대욱 기자
  • 승인 2008.12.3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 “형은 정신 상태가 덜 되 먹었어”

“형은 정신 상태가 덜 되 먹었어.”

[북데일리] 어느 새벽, 가수 비가 눈을 부라렸다. 상대는 댄스그룹 코요테의 빽가로 알려진 백성현. 둘은 한 살 차이로 백 씨가 형이다. 그날 백 씨는 꼬박 5시간 동안 비의 훈계를 들어야 했다. 속 터지는 말도 했다.

“형은 동생이 벤츠를 샀는데 배알이 꼴리지도 않아?”

이 무슨 '막말'인가. 여기까지만 봤을 때 떠오르는 한 마디.

“톱스타면 다야?“

그런데 속사정을 들어보면 그리 화낼 일이 아니다. 신간 <당신에게 말을 걸다>(북하우스. 2008)의 저자 백성현의 고백이다.

“그때 지훈이가 내게 했던 한 마디 한 마디는 충격 그 자체였다. 그 어떤 계기보다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건 웬만큼 친한 관계를 뛰어넘은, 그저 친한 형 동생 사이를 뛰어넘은 인간 대 인간으로서, 진짜 친구 대 친구로서 나눈 대화였다.”

당시 백 씨는 사진 일을 하고 있었다. 어린 시절부터 사진을 찍어왔던 그에게 카메라는 삶이고, 밥줄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카메라 가방이 통째로 사라졌다. 지금까지 모은 전 재산을 들이부어 산 카메라와 관련 장비였다. 게다가 집안 사정이 어려워져 새 카메라를 장만할 여유는 꿈도 못 꿨다.

낙심하던 차에 비에게 전화가 왔다. 저녁 12시, 밥이나 먹자는 전화였다. 백 씨는 이런 저런 사정 이야기를 했다. 17살 때부터 알고 지낸 사이였기에 가능한 하소연이었다. 이를 들은 비는 호통을 쳤다.

“지훈이는, 형이 지금 돈이 없는 건 전부 집에 갖다드렸기 때문이 아니지 않냐, 형도 술 먹고 옷 사고 놀러 다니면서 살지 않았냐, 나라면 그런 것도 안 했을 거다-중략-이런 내용의, 정말이지 지훈이와 나 사이가 아니었다면 도저히 참고 들을 수 없는 적나라한 말들을 장장 다섯 시간에 걸쳐 토해냈다.”

진심어린 충고는 백 씨에게 약이 됐다. 지난날의 과오를 반성하고 새로운 계획을 짰다. 착실히 한 걸음씩 밟아갔다.

현재 백 씨는 연예인보다는 사진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Studio by 100' 실장으로 패션화보와 앨범 재킷을 찍는다. 유명 패션 잡지에 그의 이름을 새겼고, 전시회도 여러 번 가졌다. 흔한 말로 ’그 바닥의 실력자’다.

책은 사진가로서의 인생을 담았다. 그가 찍은 감성적인 사진과 담담한 글이 눈길을 끈다. 어려운 가정환경에 굴하지 않고 꿈을 찾아 성큼성큼 나아간 열정의 이야기 또한 볼거리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