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10곳 중 3곳, "김영란법 이후 졸업예정자 채용 부담느낀다"
기업 10곳 중 3곳, "김영란법 이후 졸업예정자 채용 부담느낀다"
  • 한상현 기자
  • 승인 2016.12.06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정청탁금지법으로 취업한 졸업예정자의 출석과 시험을 레포트로 대체하는 행위가 금지되면서 졸업예정자에 대한 채용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한상현 기자] 부당청탁금지법(김영란법) 시행 후 기업 10곳 중 3곳은 졸업예정자 채용에 부담을 갖는 것으로 조사됐다.

6일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335개사를 대상으로 '부정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졸업예정자 채용 부담 여부'를 조사한 결과, 29.3%가 '부담이 생겼다'라고 답했다.

부정청탁금지법에 따르면 취업계를 낸 졸업예정자의 출석을 시험이나 레포트로 대체하는 행위가 부정청탁으로 분류된다. 이에 기업들이 졸업예정자 채용에 대한 부담이 무거워졌다.

기업 형태별로는 '대기업'(50%), '중견기업'(40.5%), '중소기업'(26.9%)의 순으로 부담된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다. 기존에 졸업예정자를 채용했던 기업(86개사)들도 54.7%는 향후 졸업예정자를 채용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정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신입을 채용한 기업은 202개사였다. 이 가운데 법을 우려해 자격요건에서 졸업예정자에 대한 요건을 새로 만든 기업은 21.8%였다. 구체적으로는 '자격요건에 졸업자만 명시'(54.5%, 복수응답)하거나 '특정 입사일 맞출 수 있는 자로 명시'(47.7%)라도록 했다.

이들 기업 중 8.9%는 채용 평가 시 졸업예정자인 것을 이유로 불합격시킨 지원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최종합격자 중 졸업예정자가 있었던 기업(91개사)에게 재학 중인 지원자를 위한 취업계 처리 방법을 묻자 과반수 이상인 65.9%가 '학교에서 취업계를 인정' 받았다고 답했으나, '회사에서 입사일을 조정'(18.7%)해 주거나 '취업계를 인정 못 받아 입사를 포기'(7.7%)하는 경우도 있었다.

한편 법 시행 후 아직 신입 채용을 하지 않은 기업(133개사) 중 10.5%는 졸업예정자 선발 시 입사일 조정 등이 부담돼 채용 시기를 연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