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대중음악공연으로 돈 못버는 이유
우리나라에서 대중음악공연으로 돈 못버는 이유
  • 김대욱 기자
  • 승인 2008.06.20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공연 활성화‘는 음반시장이 몰락하면서 떠오른 대안 중 하나다. 복제가 가능한 음원과 달리 확실한 수익을 챙길 수 있어서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의 답은 ’NO'다.

그는 계간 <비평> 여름호에 기고한 ‘대중음악의 대안은 가능한가’에서 “순수공연을 통해 뮤지션들이 안정적 수익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다”고 주장했다. “공연시장의 티켓수익의 증가 못지않게 공연제작비도 수직상승”했기 때문이다. 어떤 이유에서 일까.

먼저 이 교수는 공연 인프라의 미비를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한국에서 대중음악 공연은 전문공연장이 아닌 체육시설이나 일반문화시설에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중음악 공연만을 전문으로 대관하는 공연장은 턱없이 부족하다. 그러다보니 공연을 할 때마다 음향, 조명, 무대제작, 특수효과, 전력시설 등의 공연인프라에 많은 돈을 써야 한다. 즉, 공연 기획제작자가 선뜻 나서기 어려운 실정이다.

다른 하나는 과도한 세금이다. 공연을 한 번 하려면 3종류의 세금을 내야 한다. 우선 공연 티켓판매의 10%에 해당하는 공연부가가치세가 있다. 또 공연 수익에서 4%를 종합소득세로 지불해야 한다.

여기에 공연제작에 필요한 장비들의 구입과 대여에도 부가가치세가 든다. 그는 이런 상황을 두고 “실제 공연제작의 수익과 지출 분야에서 세금으로 빠져나가는 것은 대략 25~30%정도”라고 전했다.

이 밖에 이 교수는 ▲공연규제와 극장 규정중심의 현행 공연법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가수들이 도배하는 상황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공연장을 포함해 공연에 필요한 제반 인프라가 문화공공 영역에서 해결해주지 못한다면, 공연의 시장적인 기능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대욱 기자 purmae33@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