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다스리며 유쾌하게 사는 법
나를 다스리며 유쾌하게 사는 법
  • 북데일리
  • 승인 2008.06.16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유쾌한 자기계발>(새로운제안. 2008)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찾으라고 귀띔한다. 과거 기억 때문에 괴로워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없어도, 또는 내일이 오는 게 두려워도 내면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한줄기 빛을 발견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현대인들에게 내면의 소리를 경청하라는 말만큼 어려운 주문은 없다. 바쁜 일상에 서 일분일초도 내기 어려운 현대인에게 내면을 들여다보라는 말은 뜬구름 잡기처럼 추상적으로 들린다.

그래서 책은 삶의 지혜를 우화를 통해 쉽고 분명하게 전해준다. 동서고금의 위대한 스승들의 삶을 보면 인생을 우화에 비유해 괴로움과 즐거움을 논해온 예가 많다. 그래서 우화에는 우리가 모르고 지나쳤던 삶의 지혜와 교훈이 가득하다. 직접 대놓고 말하면 흔한 설명이 되어버리지만, 우화라는 이야기 형식을 빌리면 인생의 어려운 방정식도 술술 명쾌하게 풀린다.

그렇다고 이 책이 일방적이고 획일화된 인생 변화를 주장하는 건 아니다.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법, 그리하여 내 인생의 당당한 주인공으로 거듭나는 법 등을 따뜻한 시선으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짚어준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나-내 안으로 떠나는 유쾌한 여행'에서는 삶의 지혜를 본격적으로 찾아 나서기 전에 자신의 내면과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2장 '자기관리-나를 변화시키는 행복한 지혜'는 내면 깊숙한 곳에 감춰진 마음속 보물을 캐는 구체적인 지혜를 들려준다.

3장 '인간관계-나를 뛰어넘어 세상과 친해지는 힘'은 1장과 2장을 통해 기른 내면의 힘을 타인, 세상과 공유하는 방법이 담겨 있다.

[북데일리]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