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자택 압수수색
檢,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자택 압수수색
  • 정지은 기자
  • 승인 2016.08.0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 비리 수사 본격화, 거래업체 2곳도

[화이트페이퍼=정지은 기자] 대우조선해양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71)의 혐의를 포착,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2일 강 전 은행장의 서울 송파구와 강남구 소재 사무실 2곳과 자택, 건설업체 W사와 바이오업체 B사 등 대우조선해양 거래업체 2곳 등 총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난달 18일 20억원 상당의 배임수재, 5억원 상당의 업무상 횡령 혐의로 남상태 전 대우조선 사장을 구속기소했다. 이어 같은달 27일에는 2012~2015년 5조원대 회계사기, 사기대출 21조 등 혐의로 고재호 전 사장을 구속기소했다.

강 전 은행장은 구속기소된 두 전직 사장의 재임 시절과 겹치는 2011년 3월~2013년 4월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장을 지냈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내며 '실세'로 불리기도 했다.

검찰은 두 전직 사장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강 전 은행장이 대우조선 경영비리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 업체 2곳은 강 전 은행장의 지인이 운영하는 지역 소재 중소 건설업체와 바이오 업체다. 검찰은 두 업체가 강 전 은행장의 혐의에 관여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강 전 은행장이 경영비리를 묵인해주는 대가로 이들로부터 금품을 받거나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는 등 특혜를 줬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펼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