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윤희의연애잔혹사]⑧연애는 저질러야 제 맛!
[고윤희의연애잔혹사]⑧연애는 저질러야 제 맛!
  • 북데일리
  • 승인 2008.04.0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내 주위에 소위 명문대를 나오고, 그와 같은 레벨의 혹은 한 단계 낮은 명문대를 나온 여자친구를 두고, 그럴 듯한 폼 나는 직업에, 그럴 듯한 외제차를 가지고, 그럴 듯한 강남 언저리의 아파트에 살며, 결혼은 여차저차 미루는 싱글남들이 많이 있다.

물론 그들도 나에게 콧방귀를 끼겠지만, 내가 그들을 꼬셔서 결혼을 하지 않는 결정적 이유는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고만고만’한 것은 언제나 재미가 없다.

연애는 위험해야 제 맛이다.

그런 의미로 따지자면, 내 주위에 연애다운 연애를 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최근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되는데 삶의 재미나 의욕이 모자라서 사회 전체 분위기가 점점 우울모드가 되어가는 것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 연애를 하고 싶어 하고 낭만적이고 짜릿한 연애를 꿈꾸지만 연애를 해서 행복해지는 사람보다 괜히 연애를 했다 손해보고 다치는 사람만 늘어가고 있다.

왜 그럴까?

연애다운 연애를 안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척’ 하는 게 미덕인 나라다. 웬 기준은 그렇게 많고 룰이나 표본, 표준 같은 것들이 그리 많은지. 고로 튀는 사람은 정 맞는다. 남과 비슷비슷하게 표본이나 표준에 맞추어 살아야 ‘잘’사는 것이 된다.

그런 사회에서 연애가 잘 될 리가 없다. 사람들이 연애를 하는 이유는 불안하고 위험해지기 위해서다. 일상을 벗어난 불안함의 스릴을 만끽하기 위해서라는 말이다.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연애를 흉내 내는 연애만 한다.

대한민국이 바람 천지가 된 것은 역설적으로 얘기하자면 다들 연애다운 연애를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집을 사고 차를 사고 핸드백과 구두를 장만 하듯, 그런 구색 맞추기 연애뿐이다.

아, 재미없어라! 보는 사람도 재미가 없고, 하는 사람은 더 지루하다. 꼭 보장성 보험을 매월 납입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연애뿐이다. 아, 지루해라! 연애는 재밌어야 한다. 불안하고 흥미롭고 감정적이며 예측 불가능해야 한다. 연애가 없는 인생은 혼이 없는 시체놀음과 같다.

제대로 ‘연애다운 연애’를 하는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해본다.

1. 미래를 생각하지 말라!

결혼 따위, 계산하지 말고, 그냥 즐겨보자! 어차피 결혼 생각하고 뛰어들어도 반은 깨지고 다른 길로 가는 게 연애다. 제발 생각 좀 그만하고, 계산기 좀 그만 두드리고, 지금 이 순간을 원 없이 즐기자!

2. 참지 말고 저질러라!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 제일 멍청한 사람이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무조건 저지르고 보자! 실패를 하고 낭떠러지에 떨어져도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사람보다는 건질 게 있다. 저지른 사람에겐 교훈과 경험이라는 엄청난 재산이 생기나니.

인간이 가장 큰 재산을 얻을 수 있는 경험은 사랑과 연애다. 영화 속의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사랑은 현실이다. 지금 바로 떠오르는 사람에게 당장 전화하고 데이트 신청하라! 그리고 만나서 밥 먹고, 영화 보고, 수다 떨고, 섹스 하라!

사랑은 몸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머릿속으로 하는 사랑은 이제 그만! 내 사랑스토리에 작가가 되지 말고 스스로 출연하는 배우가 되어 보자!

3. 사랑받기 위해 착해지지 말라!

착해진다는 것은 나 자신을 포기하고 상대에게 맞추기 시작했다는 의미고 그것은 의존을 낳는다. 연애는 둘이 하는 정치이지만, 혼자서 벌이는 롤플레잉 게임이기도 하다. 둘이 있을 때는 정치를 하지만 혼자 하는 게임을 최대한 즐겨라!

4. 최대한 못되고 이기적으로 사랑하자!

사랑은 오래 참고 인내하는 것이 아니라 이기적인 것이다. 상대를 위해 연애하지 말고 나를 위해 하자. 사랑을 너무 줄려고도 받으려고도 애쓰지 말자! 매 순간순간 자신이 가장 행복해 질 수 있는 선택을 하라! 그리고 공정하게 상대에게도 희생이나 인내를 강요하지 말고 상대의 이기심도 인정하고 받아들이자!

5.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기준은 과감히 무시하라!

연애에 기준이 있을 리 없다. 불륜에도 기준은 없다. 이것저것 따지고 재고 기준을 정하면 그것은 사랑도 연애도 아니다. 불륜도 사랑이고 동성애도 사랑이다. 동물을 사랑하건, 결혼한 사람을 사랑하건, 동성을 사랑하건, 아무도 사랑하지 않고 무미건조하게 사는 사람보단 누구든 사랑하는 사람이 아름답다. 내가 하고 싶은 만큼 누구든 사랑하되, 마지막까지 그 사랑에 책임지자!

6. 한두 번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말자!

사랑은 언제든 찾아오고 연애의 기회는 일생에 수십 수백 번 찾아온다. 섹스든 결혼이든 연애든 아예 안하는 것보단 많이 하는 게 좋다. 어차피 인간은 100년을 못 살고 죽는다. 할 수 있는 건 최대한 많이 하고 죽는 게 남는 장사다.

7. 사랑이 영원하다고 우기지 말라!

사랑은 누군가에게 감정이 쏟아지는 그 순간의 집중력을 말한다. 그건 10분일 수도 있고, 10년일 수도 있다. 사랑하는 동안에만 충실하자!

8. 단지 좋아하는 것과 사랑하는 느낌은 구별하자!

좋아하는 것은 좋아하는 것이고 사랑은 사랑이다. 사랑은 설렘부터 시작된다. 설레지 않으면 연애도 아니다.

9. 소유하거나 의존하지 말자!

누군가에게 인생을 기대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백이면 백 상대를 떠나가게만 만든다. 아무리 상대를 사랑해도 독립적인 내 삶을 절대 포기하지는 말자!

10. 남자는 사랑을 얻기 위해 돈을 이용하지 말며, 여자는 돈을 얻기 위해 사랑을 이용하지 말라!

*그간 [고윤희의 연애잔혹사]를 사랑해주신 독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 시리즈는 8회로 마감합니다. - 편집자 주

(사진- 영화 연애의정석 스틸컷)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