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연속, 경영안정성 최고 반열..신한생명, 보험금지급능력평가 최고등급 행진
9년 연속, 경영안정성 최고 반열..신한생명, 보험금지급능력평가 최고등급 행진
  • 주가영 기자
  • 승인 2016.05.3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한L타워 (사진=신한생명)

[화이트페이퍼=주가영 기자] 신한생명이 무디스 계열 한국신용평가의 보험금지급능력(IFSR) 평가에서 9년 연속 최고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31일 전했다.

지난 2008년 이후 매년 ‘AAA’등급을 획득한 신한생명은 올해에도 보험업계 최고등급을 획득해 경영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중기 등급전망도 ‘안정적(stable)’ 수준이라고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신한생명은 균형 잡힌 영업채널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확보했다. 종신보험 신상품 출시 등을 통해 보장성보험 부문에서 신계약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장기적인 수익기반과 수익성 측면에서 높게 평가받았다.

우선 보험영업 부문에선 보장성보험을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장기적인 수익기반이나 수익성 유지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부실계약 유입과 고객 이탈 방지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유지율 개선을 위해 신계약 예측유지율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어 향후 계약유지율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2016년 3월말 기준 가중부실자산은 0.03%로 업계 평균(2015년 말 0.12%)에 비해 매우 낮고 연체율(0.09%)도 낮아 자산건전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지급여력비율(RBC)은 올해 3월말 기준 206.4%로 규제 기준인 100%선을 크게 웃돈다. RBC비율 산정기준이 강화되고 있으나 신한생명의 이익창출능력과 후순위채 등의 보완자본 확충 가능성을 고려할 때 양호한 수준의 지급여력비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