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줄여야" 경고 무시한 중국, 비싼 대가 임박..S&P도 중국 신용전망 '부정적' 강등
"빚 줄여야" 경고 무시한 중국, 비싼 대가 임박..S&P도 중국 신용전망 '부정적' 강등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6.04.0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적완화 정책 결과 부실채권 증가로 한계기업 도산·양극화 '경고'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미국 신용평가사 S&P(스탠다드앤푸어스)가 부채가 늘고 있는 이유로 중국의 국가 신용등급전망을 강등했다. 부채 감축 등 국제적 여론을 무시한 대가를 치르게 될 전망이다.

31일(현지시간) S&P가 "중국 신용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춘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는 이날 전했다. S&P는 "중국 정부와 기업의 부채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하향조정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2일 무디스 역시 중국의 부채 비율이 높아지는 이유로 중국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췄지만 중국 당국은 미동도 없었다.

신용 전망을 부정적으로 낮춘다는 건 6개월 후 신용등급을 산정할 때 하향 조정 확률이 50% 정도라는 의미다.

등급 강등이 불가피한 상황을 놓고 국제금융센터 이치훈 연구원은 "중국 당국이 기업 구조조정도 마무리 짓지 않고 통화·유동성 완화 정책을 펴다보니 한계기업 부실 채권이 늘고 우량기업은 현금 보유가 느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때문에 부채로 한계기업이 도산할 것으로 보는 국제신용평가사들이 중국 신용등급전망을 강등하며 경고를 주고 있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양적완화 정책은 금리를 더 내릴 수 없는 상황에서 시중에 돈을 공급하는 정책을 말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