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재테크의 축복 ‘맞벌이’... 착시현상을 경계하라
[신간] 재테크의 축복 ‘맞벌이’... 착시현상을 경계하라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6.03.2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벌이 부자들> 김경필 지음 | 다산북스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맞벌이인데도 외벌이 경제 상황과 다르지 않다면 세가지 착시현상을 경계하자.

<맞벌이 부자들>(다산북스.2016)에 따르면 재테크의 축복은 ‘맞벌이’라 말한다. 하지만 소득이 1+1=2 가 아닌 1×1=1이 되고 있다면 가계부를 다시 뒤져봐야한다. 이유를 살펴보자면 높은 자녀의 교육비, 맞벌이라는 생각에 즐겼을 과잉소비, 부부간의 경제 권력 싸움, 높아진 소비수준이 되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물려받은 재산 없이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저자는 철저한 돈 관리와 결혼 직후 황금저축기 10년 활용을 예로 들었다.

예컨대 인생에 필요한 5대 자금을 정리해야 한다. 결혼자금, 주택자금, 자녀교육자금, 노후자금, 긴급 예비자금이 그것이다. 인생의 굵직한 예상소비 지역을 5가지로 구획해 장애물을 안정적으로 피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또한 결혼 초기 아이도 없고 부양 의무도 적은 황금저축기 10년을 잘 활용해 최대한 많이 저축하는 방법이다. 설사 자녀출산이나 교육 등 생활비가 가파르게 올라가도 저축액수를 크게 줄이지 않는 것도 비결이다.

맞벌이에 요구되는 주의사항도 있다. 그 가운데 눈에 띄는 대목은 착시현상이다. 책에 따르면 맞벌이 부부들은 ‘소득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다. 계속 올라갈 것이다. 소비는 앞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는 세 가지 큰 착각을 한다. 여기에서 벗어날 때 급작스럽게 소득이 사라진 후 맞게 될 소득절벽에 대응할 수 있다.

고용불안시대 속에서 어쩌면 ‘맞벌이’는 특권일지 모른다. 책은 맞벌이를 통해 안정적인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 길을 제시해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