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포스트잇] 물건정리법...'의류-책-서류-소품-추억의 물건’ 순으로
[책속의 포스트잇] 물건정리법...'의류-책-서류-소품-추억의 물건’ 순으로
  • 이수진 기자
  • 승인 2016.02.21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 곤도 마리에 지음 ㅣ 홍성민 옮김 ㅣ 더난출판

[화이트페이퍼=이수진 기자]완벽한 정리법 108가지를 담은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더난출판. 2016)에는 설레는 우리 집 만드는 곤마리 정리법 6원칙이 실려 있다.

1.정리의 90%는 마인드다. - 두 번 다시 흐트러진 상태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서는 '한 번에 완벽하게 끝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시작부터 마음 준비를 단단히 해야한다.

2. 머릿속에 이상적인 생활을 그려라! - 어떤 집에서 어떻게 살고 싶은지가 뚜렷해지면 정리가 끝난 후에도 말끔한 상태를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다.

3. 정리의 시작은 ‘버리기’다. - 물건을 버리지 않고 수납 가구에 넣으면 언뜻 깔끔해 보인다. 하지만 내용물이 불필요한 것들이라면 물건을 전부 관리할 수 없어 다시 지저분해진다.

4. 정리는 ‘물건별’로! - 장소나 방에 따라 정리하는 것은 물건을 다른 방으로 옮기는 것에 불과하다. 똑같은 물건이 다른 방에 또 있으면 어떤 물건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파악할 수 없다.

5. 정리에도 순서가 있다. - ‘의류-책-서류-소품-추억의 물건’ 순으로 정리해야 남길 것과 버릴 것에 대한 판단도 점점 빨라지고 방도 깨끗해진다.

6.만졌을 때 설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것. - 설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직접 만지는 것이다. 물건에 따라 몸의 반응이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얼마나 설레는 물건을 가지고 있는가. 그 물건이 설레지 않는다면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 좋다는 저자의 말이 신선하다. 설레는 물건보다 아까워서 버리지 못하는 물건을 짐처럼 끌어안고 살고 있는 건 아닐까. 짐은 버리고 연인처럼 설레는 물건과 함께 한다면 더 행복해질 것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