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참 여직원 두고 상사와 부하 `혈투`
신참 여직원 두고 상사와 부하 `혈투`
  • 북데일리
  • 승인 2007.11.1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제131회 나오키상 수상작가 오쿠다 히데오의 소설집 <마돈나>(북스토리. 2007)가 출간됐다.

작가 특유의 번뜩이는 재치와 유머, 가슴 뭉클한 감동은 이번 작품에도 여전하다. 총 5개의 단편 중 표제작 ‘마돈나’가 특히 그렇다.

이야기는 한 기업의 영업3과에 신참 여직원 도모미가 들어오면서 시작된다. 결혼 15년차의 42살 하루히코 과장이 그녀의 참한 자태에 마음을 빼앗기는 것.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란 걸 알지만 온종일 도모미 만을 생각한다.

하지만 그녀를 좋아하는건 하루히코 뿐만이 아니다. 같은 부서 내 젊은 사원 야무구치 역시 도모미의 마음을 얻고자 바삐 움직인다.

처음 그녀를 봤을 때 조심조심 사랑을 키워가던 하루히코는 그 사실을 알자 돌변한다. 라이벌 의식을 느끼고 둘이 함께 있지 못하게 업무나 휴가 일정을 조정한다. 야마구치 또한 일을 핑계로 하루히코를 견제한다.

첨예한 신경전 끝에 두 남자는 주먹다툼까지 벌인다. 한 여성을 둘러싼 처절한 싸움이다.

작가는 순발력 넘치는 문장과 세밀한 심리묘사로 독자를 소설 속 극단의 상황까지 순식간에 몰아넣는다. 하지만 마지막에 독자를 기다리는 건 의외의 반전. 허탈하지만 밉지 않은 결말은 웃음을 자아낸다.

이 밖에 ‘댄스’나 ‘파티오’의 경우는 부성을 소재로 한 따뜻한 감동을 준다. ‘총무는 마누라’, ‘보스’와 같은 글에서는 중년 남성의 애환을 느낄 수 있다.

다음은 ‘마돈나’의 한 대목이다. 한 여성을 둘러 싼 두 남자의 피 끓는 대립이 생생하다.

“과장님, 부하 여직원한테 엉뚱한 마음을 품으면 안 되는 거 아닙니까?”

“네가 무슨 상관이야?”

“과정님, 구라타 씨한테 반했어요?”

“그래, 반했다. 그게 어때서?”

“오호라, 이제야 정색을 하시는군. 과장님 지금 몇 살이십니까? 연세를 생각하셔야죠.”

“나이가 무슨 상관이야!”

[김대욱 기자 purmae33@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