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의 원인으로 다음주까지 계속 추운 날씨 지속 전망
지구 온난화의 원인으로 다음주까지 계속 추운 날씨 지속 전망
  • 김수정 기자
  • 승인 2016.01.2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온난화의 원인
▲ 사진= 방송화면

지구 온난화의 원인으로 다음주까지 계속 추운 날씨 지속 전망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화제다. 한 포털 사이트에 따르면 태양으로부터 방출된 에너지는 지구에 도달한 후 다시 우주로 방출된다. 

이때 대기권의 온실 가스층에 의해 우주로 방출되는 양이 들어오는 양보다 적거나 같으면 지구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그러나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온실 가스층이 두꺼워지면 지구에서 방출되는 에너지량이 감소함으로써 지구의 평균기온이 오르는 게 지구 온난화 원인이다. 

이런 가운데 올 겨울 최강 한파의 원인이 결국 지구 온난화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12월은 1973년 기상관측 이래 가장 따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해가 바뀌면서 서울 기준으로 벌써 8일이나 평년 최저 기온을 기록하고 있다. 

한파의 직접적 원인은 북극 주변의 제트기류인 것으로 예측된다. 북극 주위를 빠르게 돌며 한파를 가둬두던 제트 기류의 속도가 느려지면서 한반도가 속한 중위도까지 쳐졌고, 북극한파가 직접 한반도 상공까지 덮친 상태다. 

미국국립해양대기국의 자료를 보면, 제트기류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북극진동 지수'가 1월 들어 마이너스로 뚝 떨어졌다. 

또 북극 얼음이 녹으면서 생긴 에너지가 대기의 변동성을 키웠기 때문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결국 근본적인 원인은 지구온난화인 셈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