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는 하는데 우린 왜? 선진 전자주총 시스템 e-GEM 눈길
터키는 하는데 우린 왜? 선진 전자주총 시스템 e-GEM 눈길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5.11.11 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5 의결권 선진화 심포지엄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주주의 적극적인 주주총회 참여를 이끌 수 있는 터키의 전자주주총회 시스템 e-GEM이 화제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기관투자자와 주주들의 이목을 끈다.

10일 한국예탁결제원 주최로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터키의 선진적인 전자주주총회 운영방식인 e-GEM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연사로 나선 메르베사득 터키중앙예탁기관 변호사는 이 자리에서 “터키의 전자주주총회 운영 시스템인 e-GEM에서 주주는 주주총회 당일 생중계되는 주총을 시청할 수 있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총 의장께 질문을 전달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행사에 참석한 임종룡 위원장은 “터키의 전자주주총회 시스템 e-GEM이 독특하고 새로웠다"고 평가했다.

e-GEM과 같은 시스템이 한국에 도입된다면 주총 시즌 막판에 많은 기업들이 주주총회를 열더라도 기관투자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엄정하게 의결권을 행사하게 될 전망이다.

이날 임종룡 위원장은 기관투자가들이 투자기업의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해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기관투자가의 주주권 행사 행동강령인 '스튜어드십 코드'도 언급했다. 의결권이란 주주가 총회에 출석해 의사결정과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