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를 꿈꾸는 '핀테크'..금융정보기술 핀테크 ABC
미래 사회를 꿈꾸는 '핀테크'..금융정보기술 핀테크 ABC
  • 정미경 기자
  • 승인 2015.10.2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정미경 기자] 언제부턴가 '삼성페이, 구글페이, 애플페이‘가 지갑속 카드를 대체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핀테크’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기존 전자금융과의 차이는 뭘까?

핀테크는 ‘Finance금융’과 ‘Technology기술’ 이 합성된 신조어다. 다시말해 전자, 소프트웨어, 유통 기술이 금융서비스와 결합된 것이다. 

기존 금융업무는 허가받은 금융사들이 그들만의 견고한 성 안에서 소극적 금융서비스가 진행된 것이라면, 핀테크는 기존 금융권의 룰 자체를 파괴하는 산업이 될 수 있다. IT 회사와 금융권과의 제휴가 될 수도 있지만 독자적인 서비스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신간 <한 발 앞서 정복하는 핀테크 이야기>(한스미디어. 2015)는 금융과 IT를 섭렵한 핀테크 전문가가 핀테크의 개념과 확산 범위, 세계 핀테크 기업들의 현황과 국내 상황, 발전을 위한 조언을 담았다.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핀테크란 무엇인가, 2장은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뒷이야기들, 3장에서는 핀테크의 분류와 예전 서비스를 사례에 대해서 살펴본다.

4장에서는 핀테크의 사업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고찰하고, 5장에서는 유용한 현재 핀테크 서비스를 소개 한다.

6장에서는 ‘우리 삶 속의 핀테크’라는 주제로 핀테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7장에서는 미래 핀테크에 대한 전망과 그로써 바뀔 우리의 삶에 대해 언급한다. 그리고 8장에서는 핀테크 관련 최근의 동향을 이야기한다. 핀테크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