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민련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으로 민간인 감청"
새민련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으로 민간인 감청"
  • 김진태 기자
  • 승인 2015.07.1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북한 사이버위협에 대응" vs 새민련 "민간인 감청 사실 확인해야"

[화이트페이퍼=김진태 기자] 국정원이 민간인 사찰 의혹을 받고 있다. 국정원이 산하 조직을 내세워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 한 뒤 민간인에 대한 감청을 시도했다는 것.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민련)은 '국정원 불법카톡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국정원이 민간인에 대한 감청을 시도했는지 사실 확인에 나설 예정이다.

15일 새민련에 따르면 국정원은 육군 5136부대를 내세워 지난 2012년 1월과 7월에 이탈리아 해킹업체 '해킹팀'으로부터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했다. 육군 5136부대는 국가정보원이 대외활동 할 때 사용하는 이름이다.

새민련은 국정원이 육군 5136부대를 내세워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한 이유가 민간인을 감청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하고 있다.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한 시점이 대선 시기와 겹친다는 이유에서다.

국정원이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으로 민간인을 감청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15일 국회에 출석했다. 이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지난 2012년 1월과 7월 국정원이 해킹팀으로부터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했지만 민간인 사찰용은 아니"라며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개발용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간인 사찰용으로 스마트폰 감청 프로그램을 사용했다면 어떤 처벌도 받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새민련의 의혹은 풀리지 않았다. 새민련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국정원 불법카톡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국정원이 민간인에 대한 감청을 시도했는지 사실 확인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