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시장 분리에 개미 투자자 '불안'
코스닥시장 분리에 개미 투자자 '불안'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5.07.0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이 한국거래소에서 코스닥 시장을 분리키로 해 코스닥 종목의 부실이 우려된다. 거래소가 지주회사로 전환되고 코스닥 시장이 분리되면 기업상장 요건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돼서다. 게다가 거래소의 주인인 증권사의 의견이 배제돼 거래소 지주사 전환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2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한국거래소 경쟁력강화 개편안'에 따르면 거래소의 지주사 전환으로 코스닥 시장의 상장 문턱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지난 2005년 코스닥 주식의 부실이 재연될 공산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금융위는 거래소를 금융지주 회사로 전환하고 코스닥 시장은 계열사로 두기로 했다. 중소 벤처기업의 상장부담이 줄어 증시를 통한 자금조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금융위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 사이에서는 지난 2005년 코스닥시장 부실 전철을 밟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코스닥시장 활성화는 상장문턱을 낮춰 상장기업 개수를 늘리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05년 정보기술(IT) 거품이 붕괴되자 무분별한 코스닥 상장에 따른 부작용을 막지 못했다. 당시 코스닥 시장이 혼탁해지자 결국 정부는 거래소로 코스닥시장을 통합했다.

개인 투자자 10명 중 6명은 거래소 내 코스닥 분리를 반대하고 있다. 증권사이트 팍스넷이 지난달 개인투자자 3045명을 대상으로 ‘한국거래소 내 코스닥 분리’에 대한 설문조사한 결과 1823명(59.9%)이 코스닥 분리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금융위는 코스닥 분리에 따른 투자자 보호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임종률 금융위원장은 "과거처럼 다산다사나 묻지마 상장이 이뤄지지 않게 상장활성화와 투자자보호를 조화롭게 가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거래소의 주인인 증권사의 반발도 우려된다. 금융위는 거래소 구조개편 방안에 대해 주주인 증권사의 의견을 듣지 않아 반발을 사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증권사들이 출자해 만든 민간기업이다. 

증권사 내부에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구조개편을 강행한다는 비판이 일자 금융위는 뒤늦게 지난달 30일 주주간담회를 열고 협조를 당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