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 명문장] 개구리 울음소리는 반짝이는 별들...
[책속 명문장] 개구리 울음소리는 반짝이는 별들...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5.05.12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옥 단편 <무진기행> 중에서

[화이트페이퍼=북데일리] 절기 입하(立夏)가 지났으니 여름이 시작된 것일까. 점점 뜨거워지는 낮의 열기를 느낀다. 시골에서는 곧 개구리 울음소리도 듣게 될 것이다. 김승옥 단편 <무진기행>(문학동네. 2004)속 이런 구절이 절로 떠오른다. 책 때문인지 꽃들이 진 자리에 초록 물결이 아우성치는 소리도 들릴 것 같다.

‘우리는 논 곁을 지나가고 있었다. 언젠가 여름 밤, 멀고 가까운 논에서 들려오는 개구리들의 울음소리를, 마치 수많은 비단조개 껍데기를 한꺼번에 맞부빌 때 나는 소리를 듣고 있을 때 나는 그 개구리 울음소리들이 나의 감각 속에서 반짝이고 있는 수없이 많은 별들로 바뀌어져 있는 것을 느끼곤 했었다. 청각의 이미지가 시각의 이미지로 바뀌어지는 이상한 현상이 나의 감각 속에서 일어나곤 했었던 것이다.

개구리 울음소리가 반짝이는 별들이라고 느낀 나의 감각은 왜 그렇게 뒤죽박죽이었을까. 그렇지만 밤하늘에서 쏟아질 듯이 반짝이고 있는 별들을 보고 개구리의 울음소리가 귀에 들려오는 듯했었던 것은 아니다. 별들을 보고 있으면 나는 나와 어느 별과 그리고 그 별가 또다른 별들 사이의 안타까운 거리가, 과학책에서 배운 바로써가 아니라, 마치 나의 눈이 점점 정확해져가고 있는 듯이 나의 시력에 뚜렷이 보여오는 것이었다. 나는 그 도달할 길 없는 거리를 보는데 홀려서 멍하니 서 있다가 그 순간 속에서 그대로 가슴이 터져버릴 것 같았었다.’(177~178쪽)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