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 명문장] 물방울들이 눈썹 위에 내려 앉았다
[책속 명문장] 물방울들이 눈썹 위에 내려 앉았다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5.05.07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유진 장편소설 <숨은 밤> 중에서

[화이트페이퍼=북데일리] 소설을 읽은 독자가 하나의 이미지를 떠올렸다면 성공한 글이다. 내용이나 주인공의 성격이 아니라 잊을 수 없는 첫 문장이어도 마찬가지다. <이방인>의 ‘엄마가 죽었다’ 처럼 말이다. 김유진의 <숨은 밤>(문학동네.2011)이 그렇다. 소설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이미지의 연속이다. 안개를 지나 온 듯 축축하고 그림이 된 물고기들이 가득한 벽을 마주한 기분이다. 글이 지닌 묘한 능력이 아닐 수 없다.

 ‘마을은 짙은 안개에 둘러싸여 있었다. 먹물이 화선지의 결을 타고 사방으로 뻗어나가듯, 안개는 서서히 몸체를 불려 사물의 경계를 흐렸다. 땅이 잘 보이지 않아, 구름 위를 걷는 기분이었다. 물방울들이 머리카락과 눈썹 위에 내려앉았다. 양쪽 볼을 적셨다. 무성하게 자란 여름풀들이 안개에 가려 보이지 않았다.

 여름은 소란스러운 계절이었다. 땅을 뚫을 듯 거세게 쏟아지던 비가 그치자, 안개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짙은 안개 뒤에 몸을 숨긴 나무와 풀은, 장마가 지남과 동시에 앞가슴을 잔뜩 내민 비둘기처럼 기세등등하게 제 잎사귀들을 볕 아래 널어놓을 것이었다. 수풀은 우거지고 녹음이 질 것이었다.’ (104쪽)

 ‘굳게 잠겨 있던 안의 방 안에, 바다가 있었다. 벽 한가득, 민물고기와 바닷물고기가 함께 유영하고 있었다. 다 자라 강물을 향해 주둥이를 들이밀고 물길을 거슬러오르는 은어떼, 알이 차 배 부분이 타오를 듯 붉은 송어, 죽은 낯빛 같은 푸르른 등을 가진 벵에돔, 그 사이를 지나는 날렵한 몸체의 학공치떼와 그림자인 듯 희미하게 흔들리는 수초들, 제 몸보다 긴 수염을 가진 새우들이 그곳에 있었다. 비늘 하나 놓치는 법 없이 섬세한 유영도였다. 어탁 가까이 손을 가져가보았다. 입을 벌린 물고기들은 말이 없었다. 물속 깊이 몸이 가라앉는 것만 같았다. 다시는 떠오르고 싶지 않을 만큼, 안온했다.’ (117쪽)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