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하려면, 나를 내려놓아라
공감하려면, 나를 내려놓아라
  • 정지은 기자
  • 승인 2015.01.16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공감 연습>

[북데일리] 사회가 각박해지면서 소통과 이해가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열린 가슴으로 터놓고 말하면 될 듯하지만 실제로 방법을 모르면 오해와 불신이 깊어질 수 있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공감 연습>(소울메이트. 2014)은 이에 대한 처방이다. 심리상담 전문가인 저자 김환 교수가 ‘공감’을 키워드로 쓴 책이다.

책에는 그 방법으로 자기를 내려놓는 일을 주문한다. 세상에는 나 아닌 타인이 존재한다. 그러나 우리는 섣불리 내 생각을 타인에게 이입시켜 생각하고 판단한다. 그리하여 수많은 '나'를 만들어 놓는다. 이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왜곡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자신을 내려놓고 타인의 시선으로 바라봐야 행복하다.

예를 들면 우리는 경청을 늘 강조한다. 이 말은 남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잘 듣는 일은 무척 어렵다. 저자는 그 이유 중 하나를 “자기를 내세우고 싶고 상대에게 조언이나 충고를 하고 싶은 욕구 때문”이라고 전한다. 중요한 것은 상대의 마음이나 감정인데, 듣는 사람 입장에서 판단하고 응대한다. 그 한 예다.

박 대리 : 아내는 저보다 능력도 좋고 돈을 더 많이 벌어요.

김 과장 : 그래? 아내 연봉이 얼마나 되는데?

박 대리 : 한 5천만 원 정도 됩니다.

김 과장 : 에이. 그 정도는 많이 버는 것이 아니지. 자네가 나중에 더 많이 벌거니깐 걱정 마.

이 대화에서 연봉 액수는 박 대리의 관심사가 아니라 김 과장의 관심사다. (중략) 따라서 김 과장은 자신의 궁금증을 자세하고 상대방의 감정과 욕구에 좀더 집중해야 한다. (후략) 125~126쪽

앞선 대화에서 박 대리가 김 과장의 말을 듣고 위안을 얻었을지 의문이다. 왜냐하면 박 대리가 하고픈 말의 핵심은 돈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쩌면 대화가 바로 단절되고, 향후 고민을 털어놓는 일을 그만둘지 모른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대화가 필요하다.

이 때 이렇게 말해보는 것이다. 책에 나온 방법이다.

박 대리 : 아내는 저보다 능력도 좋고 돈을 더 많이 벌어요.

김 과장 “그래? 자네 마음은 어떤데?”

박 대리 : 기가 죽지요. 자꾸 눈치를 보게 되고요. 아내도 저에게 매번 기죽지 말라고 하는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이런 식으로 대화를 하면 “세상에는 돈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는 식의 위로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공감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저자는 공감이 '이야기를 따라 내면으로 가는 여행'이라고 말한다. 이 문장 속에 공감과 조언과 차이가 들어 있다. 조언은 내면의 성찰로 이끌지 못하고 주의를 외부로 돌린다. 저자는 진정한 공감이란 상대방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들으면서 마음 표면 아래의 두려움이나 갈등, 상처를 어루만져주고 포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