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지식] 가난한 엄마의 일등교육 비법
[책속의 지식] 가난한 엄마의 일등교육 비법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4.08.04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공부하는 가족입니다> 중에서

[북데일리]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은 통하지 않는 시대다. 뛰어난 정보력과 경제력이 있어야 자녀가 원하는 교육을 지원할 수 있다. 그러니 가난한 엄마가 아이들을 교육시키기 위해선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은 두 아이를 MIT 장학생, 최연소 행정고시 합격생으로 키운 이야기 <우리는 공부하는 가족입니다>(2014. 다산에듀)의 저자 이채원이 소개한 교육 원칙이다. 방학에 놀이보다 부족한 공부를 보충하고 싶은 엄마들을 뜨끔하게 만든다.

 ‘첫 번째 원칙은 ‘남과 다르게 하기’였다. 아이들이 초등학교 4학년이 될 때까지는 ‘공부’라는 단어를 쓰지 않기로 했다. 나는 아이들이 공부를 어려운 것으로 여기지 않고 밥을 먹듯 동기나 자극을 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세상에 공부보다 기분 좋은 말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먼저 가르쳐 주기로 했다.

 두 번째 원칙은 ‘작은 일이라도 성취감을 느끼도록 북돋아 주기’였다. 자주 칭찬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어 스스로 제 할 일을 찾아서 즐겁게 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싶었다. 재미있는 말 한마디를 하거나 제 생각을 표현하는 등 사소한 일들로 아이들을 칭찬해 주었다. 그리고 그때마다 뭉뚱그려 말하지 않고 표현이 독특하다거나 유머 감각이 있다는 식으로 그 상황에 맞는 칭찬을 하려고 노력했다.

 세 번째 원칙은 ‘꿈을 세워 주기’였다. 강요로 만들어진 꿈이 아닌 자신만의 꿈을 이룰 때까지 치열하게 공부하도록 이끌어 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 한눈팔지 않고 공부하는 것만이 꿈을 이루는 길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29쪽)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