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시간의 3배를 생각하라"
"읽은 시간의 3배를 생각하라"
  • 이수진 시민기자
  • 승인 2014.07.06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킨지에서 강조하는 독서법

[북데일리] “기본을 중시한다는 것은 단기적인 성과를 올리는 데도 효과적이지만 무엇보다 5년 후, 10년 후에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본의 진정함 힘은 바로 이것이다.”-서문에서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도쓰카 다카마사.비즈니스북스.2014)는 평생 성장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의 기본기를 담았다. 저자는 골드만 삭스를 거쳐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MBA를 취득하고 맥킨지에서 활동하면서 보고 배웠던 ‘기본’을 책으로 엮었다.

저자는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모인 골드만 삭스, 맥킨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기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1.다른 사람과 ‘관계’를 소중히 여긴다.
2.‘자기계발’을 평생 지속한다.
3.하루도 빠짐없이 ‘성과’를 낸다.
4.‘글로벌 마인드’를 한순간도 놓치지 않는다.

위의 네 가지 ‘기본’ 포인트에 구체적인 48가지 ‘기본’을 설명하고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있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읽은 시간의 세 배를 생각하십시오”-73쪽

이 말은 맥킨지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회장을 맡아 오랫동안 자문역으로 오래 활동해 온 오마에겐이치 씨의 인터뷰 내용으로 바로 사고력을 높여주는 맥킨지식 독서법이다. 한 권의 책을 끝까지 다 읽는데 두 시간이 걸렸다면 그 세 배인 여섯 시간을 생각하는데 사용하라는 말이다. 책이든 신문이든 정보를 담고 텍스트를 읽는데 소요된 시간 이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오래 갖는 습관을 들이는 방법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읽으면서 생각’하는 독서법을 소개한다.

“읽은 시간의 세배를 생각하는 독서법을 실천하려면 우선 한 개의 장을 모두 읽고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그 장의 내용을 요약해 정리한다. 이 방식을 사용할 경우 끝까지 읽은 한 권의 책에는 장별로 요약본이 남는다. 그 다음 요약한 내용을 분류하고, 논리 구성을 정리한 다음 메시지를 끌어 내어 마지막으로 자기 나름의 의미를 찾는다.”-74쪽

최고의 인재들이 모인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자기관리법을 소개한다. 그 중에 일과 삶의 조화를 중요하게 여길 것을 강조한다. 저자는 일과 삶의 조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20대는 눈앞의 일에 에너지를 쏟는다. 그리고 주말에는 확실히 휴식을 취하고 평일에 하기 힘든 일과 관련된 자격증을 따기 위해, 시험공부를 하거나 어학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는 등 자기투자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결혼을 통해 가족이 생기는 30대 때는 일과 가정 모두 소홀히 하지 않기 위한 시간 배분을 익혀나가야 한다.”-124~125쪽

저자는 골드만 삭스의 빠른 실행력을 소개한다. 이 회사는 ‘일을 잘하는 사람은 절대 아침 업무를 메일로 체크로 시작하지 말라‘고 한다. 아침에는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이를 반영하듯 골드만삭스에서는 상사가 업무 시작 한 시간 전에 기본적으로 이런 일을 한다.

1. 아침 첫 한 시간은 집중을 요하는 작업이나 아이디어 떠올리기에 사용한다.
2. 메일 처리는 아침 시간에 하지 않고 이동 중 시간이나 생산성이 떨어지는 오후 시간대에 처리한다.
3. 그날 할 일은 전날 퇴근 전에 미리 정하고, 아침 업무를 시작할 때는 확인만 한다. -129쪽

이 밖에도 성과로 이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노하우, 이익을 극대화하는 회의자료 만들기 등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기본’을 다지는 노하우들이 들어 있다.

이 책은 사회생활을 앞둔 취업준비생과 대학생들 그리고 새내기 직장인들, 자기계발에 힘쓰는 비즈니스맨, 교육을 담당하는 인사담당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수진 시민기자>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