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의 비밀?
장수의 비밀?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4.01.14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속의 지식] 이시형의 『행복한 독종』중에서

[북데일리] 이시형 박사의 『행복한 독종』(2010. 리더스북)은 40대 은퇴·90세 수명 시대인 인생을 위한 조언서다.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오래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그 방법을 들려준다. 건강한 삶은 누구나의 염원이다. 그렇다면 장수의 비결은 무엇일까? 세계적인 장수촌 마을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생활방식을 소개한다.

‘코카서스산맥 깊숙이 있는 ‘아부하스’, 에콰도르의 깊은 골짜기 속 ‘빌카밤바’, 파키스탄의 오지 ‘훈사’는 세계적인 장수촌이다. 하버드 대학의 알렉산더 리프 박사팀의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세 마을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지리적으로 현대 과학문명과 거리가 먼 오지에 있다. 2.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전통 그대로 살고 있다. 3. 산비탈의 고지여서 생활 자체가 하루 종일 오르내려야 하는 고된 일과 속에 있다. 4. 남녀노소 모두가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 5. 조급할 일도 없으며 스트레스도 없다.

 6. 노래와 춤을 즐기고 자라 웃는다. 7. 서로 의지하고 사랑하고 돕는다. 8. 고령자를 존경한다. 고령자 스스로도 대단한 자부와 긍지를 갖고 있다. 9. 신선한 채소, 과일, 곡류가 주식이며, 육류는 특별한 날에만 먹는다. 10. 소식을 생활화한다. 11. 식사시간엔 여럿이 함께 어울려 오래 씹어가며 천천히 먹는다.

 요약하면 1. 느긋하고 평화로운 마음, 2. 신선한 채소를 위주로 한 소식, 3. 적당한 운동, 이 세가지다. 마음가짐, 식사, 운동, 즉 현대 생활습관병의 원인인 3대 생활습관이 여기에선 완벽하게 균형이 잡혀 있다. 이상적인 생활이다.’  (83~85쪽 일부 수정)

 욕심으로 가득해, 바삐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의 모습을 돌아보게 만든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