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에 주목하라!
순간에 주목하라!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3.03.18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 잘 하는 개그맨, 김영철의 조언

 

[북데일리] 하춘화, 김희애, 이영자의 성대모사로 유명한 개그맨 김영철이 도전에 대한 책을 냈다. 도전을 주저하는 이들을 위한 『일단, 시작해』 (2013. 한국경제신문)가 그것이다.

 책은 보통의 자기계발서와 다르지 않다. 하지만 친숙하고 정겹게 다가온다. 김영철이 개그맨이라는 이유만은 아니다. 그의 글에 진심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뭔가 대단한 방법을 전달하려는 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하여 터득한 방법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 보인다는 말이다.

 살면서 겪었던 상처와 고민들, 소중한 인연에 대해, 삶에 대한 도전 정신, 개그에 대한 열정, 철저한 자기 관리의 노하우를 들려준다. 좋아하지 않는 이와 방송을 해야 하는 어려움, 개그보다 영어로 더 유명해면서 겪는 갈등은 분야만 다를 뿐 누구나 겪는 일이다.

 ‘살아가면서 가장 힘들고 슬픈 기억을 꺼내보는 것, 그리고 뒤늦게나마 그 일을 다시 생각해보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래서 결국 기쁘고 행복한 일로 만드는 것. 당신도 한번 해보았으면 좋겠다. 분명 시간이 당신을 줄곧 응원해왔다는 것을, 그리고 그 순간에 힘이 되어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70~71쪽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할 영어 공부에 대한 방법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시간을 따지지 않고 모르는 게 있을 때마다 묻고 영어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누구나 무언가를 하기에 앞서서 이 방법이 좋은지 저 방법이 좋은지 갈림길에 서게 된다. 여러 가지를 시도하는 건 좋다. 하지만 무엇이 됐든 일단 해놓고, 조금이라도 좋아지면 그때 또 따져보자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 같다. 문법을 얼마간 공부하고 학원에 갈 거라는, 본인도 믿기 힘든 계획은 애당초 세우지 않는 것이 좋다. 문법도, 어휘도, 말하기 전에 어떤 정해진 기간에 공부해서 끝낼 수 있는 게 아니다.’ 203쪽

 거창한 계획이 아니라 반드시 실천할 수 있는 계획과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그의 조언은 영어만 해당되는 게 아닐 터.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 아닐까. 자신의 자리에서 꾸준하게 노력하면 꿈꾸고 원하는 자리에 도착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가 주목한 순간에 집중해야 한다.

 ‘무엇이든 이루려면 그것을 꼭 이루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하고, 그 마음을 오랜 시간 다지고 실천해야 한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처음 가졌던 목표에 훌쩍 다가선 나를 발견하게 된다. ‘오랜 시간’이나 ‘실천’같이 그리 녹록지만은 않은 장애물들이 우리 앞에 버티고 있긴 하지만, 한 가지 다행인 지점도 있다. 그것 역시 이 ‘순간’이라는 말 속에 들어 있다. 어떤 목표에 도달한 ‘성공의 순간’은 그 목표를 처음 세우고 마음먹은 찰나의 순간에 이미 어느 정도 담겨 있기 때문이다.’ 246쪽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