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메모] 2%부족한 결말 바꾸기
[글쓰기메모] 2%부족한 결말 바꾸기
  • 임정섭 기자
  • 승인 2013.02.24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결말은 여운을 남겨야 한다. 마음에 드는 마지막 문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잖은 훈련이 필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의 글이 바뀌는 과정을 체험하는 일이다. 힘들게 쓴 글이 고쳐졌을 때, 비로소 “아, 이렇게 바뀔 수 있구나!”라고 절감한다. 동시에 그 내용이 뇌 속에 새겨진다. 

다음은 최근 <글쓰기훈련소>에서 첨삭한 ‘온라인 글쓰기훈련 과정’ 수강생의 글이다. 

[베르첼리노는 하늘의 별을 판매하는 사업을 했다. 사람들의 주문이 잇따라 사업은 번창했다. 이는 손쉽게 욕망을 충족하고 싶어 하는 사람과 손쉽게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베르첼리노의 합작품이 아닐까?] 

인상적인 결말이다. 수강생이 매우 공을 들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글쓰기 코치가 볼 때는 2%가 부족하다. 

마지막 문장의 ‘사람’과 ‘베르텔리노’란 고유명사 부분이 어색하다. 다음처럼 하면 자연스런 글이 된다. 

[이는 손쉽게 욕망을 충족하고 싶어 하는 심리와 손쉽게 돈을 벌고 싶어 하는 상술의 합작품이 아닐까?] 

글은 간결할수록 좋다. 그런 관점에서 아래와 같은 문장으로 바꿀 수 있다. 

[이는 손쉽게 욕망을 충족하려는 심리와 손쉽게 돈을 벌고자 하는 상술의 합작품이 아닐까?] 

이를 좀 더 손질하면 더 멋진 글이 된다.

[이는 손쉽게 욕망을 충족하려는 심리와 손쉽게 돈을 벌고자 하는 상술이 결합해 낳은 기형적 세태 아닐까?]

-임정섭 <글쓰기훈련소> 대표, 네이버 카페 <글쓰기훈련소> 매니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