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부부의 재테크 성공 포인트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 성공 포인트
  • 나철균 칼럼니스트
  • 승인 2011.01.0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새해엔 돈 많이 벌어야지‘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면 사람들은 누구나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된다. 그 중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결심 중 하나는 바로 돈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마음만큼 그리 쉽지만은 않은 것이 자산관리. 바쁜 맞벌이 부부에겐 더욱 그러하다. 더욱이 씀씀이도 헤퍼진 그들에게 자산관리는 더욱 필요하다.

맞벌이 부부들의 재테크 방법

맞벌이 부부들에게 재테크가 필요한 이유?

맞벌이 가정은 외벌이 가정에 비해 수입은 많을 지 모르나 맞벌이를 하다보면 몸도 힘들고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보니 허투루 세는 돈이 많아지고 계획성 있는 삶을 살기 힘든 경우가 많다. 때문에 누구에게나 필요하지만 특히 맞벌이 부부에게는 재무상담을 통하여 계획성 있는 재테크가 필요하다.

현장에서 맞벌이 부부들을 상담하다 보면 크게 2가지의 궁금증을 갖는다.

첫째로는 맞벌이 부부는 수입이 두 곳에서 발생하다보니 통장관리가 쉽지가 않다는 점이다. 이는 양쪽에서 발생하는 부부통장을 합하여 하나로 관리해야 세는 돈을 막을 수 있고 관리도 쉽다.

두 번째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일하고 들어오면 몸이 천근만근이기 때문에 부부간의 대화가 줄 수밖에 없고 그로인해 미래에 대한 계획은 자연스럽게 뒷전으로 밀리게 된다. 맞벌이 부부보다 외벌이 부부가 저축을 더 많이 한다는 통계도 있다. 이 두 가지가 맞벌이 부부들의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이 두 가지 고민을 바탕으로 각 연령대별 맞벌이 부부들의 재테크 노하우를 알아보자.

20대, 30대, 40대, 50대 부부 연령대별 재테크 노하우

우리의 인생에는 라이프 사이클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각 연령과 시기별로 신경을 쓰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우선 20대 부부는 서로 다르게 살아온 남녀가 하나가 되어 이제 막 시작하는 출발점에 있기 때문에 부부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최우선이다. 자녀계획, 주택구입 등 부부 서로의 가치관이 녹아져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봐야 한다. 아직 자녀가 태어나지 않은 신혼부부라면 저축을 가장 많이 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종잣돈 마련에 힘을 써야 한다.

30대 부부는 자녀가 태어남으로 인하여 양육비 및 교육비가 추가적으로 발생 한다. 아울러 주택구입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이다. 어느 지역 어느 평형대에 주택을 구입할지를 아이의 교육계획과 함께 세워보고 그에 따른 예산과 준비를 한다. 그리고 정년 및 퇴직 후에 대한 준비를 동시에 시작한다.

40대 부부는 자녀가 상급학교로 진학함에 따라 교육비의 증가가 확대되는 시기이다. 또한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주택평수를 넓히는 것에 대한 고민도 생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준비를 하시며 무엇보다 노후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은퇴 후 삶에 대한 준비를 하여야 하는 시기입니다.

50대 부부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다시 한번 꼼꼼하게 챙겨야 하는 시기이다. 자녀 출가 이후의 삶, 현재 근무하는 회사의 정년이후의 삶,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어떻게 생활을 할지 그려보고 실행을 해나가셔야 할 시기이므로 이에 따른 준비를 한다.

신혼재테크가 가장 중요한 이유

비행기는 이륙할 때 가장 많은 힘이 들어간다고 한다. 신혼부부 역시 비상하기 직전의 비행기와 같다. 그 짧은 타이밍에 힘을 모아 이상 없이 이륙을 한다면 안정적으로 비행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힘들게 된다. 신혼부부들은 가장 의견일치가 잘 되는 시기이다. 무엇을 해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의지가 강한 기간이기 때문에 부부간 의견일치가 잘 된다. 또 신혼부부는 보통 아이가 없기 때문에 지출이 많지 않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앞으로 10년, 20년 후가 달라지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가정 현황을 보면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가계지출 대비 30%가 넘어가기 때문에 아이가 태어나기 이전인 신혼 시절이 돈을 모으기에 가장 좋겠다.

맞벌이 부부 재테크 성공 포인트

일하고 오면 피곤하고 짜증도 나지만 열린 마음으로 서로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를 통해 얻어낸 우리 부부의 삶의 가치에 대한 공감과 의견일치가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 성공 포인트이며 돈 관리 잘 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부부의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게 되면 그에 따른 실천플랜이 나오게 되는데 서로 얼마나 믿고 의지하는가에 따라 성공여부가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쉬운 말로 하자면 부부싸움 하지 말자는 것이다. 부부싸움을 하게 되면 남편은 남편대로 아내는 아내대로 가외 지출이 많아지게 된다. 따라서 부부싸움을 월 1회만 줄인다면 지금 우리가 사는 아파트 평수가 달라질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계획을 세워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막연하게 10년 후 10억 만들기가 아닌 우리 가정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게 구체적으로 세워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간다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어디로 갈지 목적지를 정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돈이 얼마가 들지 기간은 얼마나 다녀올지 그에 따른 준비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해야 할 일들이 생기게 된다.

재테크도 마찬가지다. 돈이 언제 얼마나 필요한지 미리 계획을 세워보고 지금부터 준비한다면 분명 재테크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주변에 믿을 만한 재무상담사를 두어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엠리치 나철균 칼럼니스트/ TNV어드바이저 재무상담사 http://cafe.daum.net/yourlifecoach  ]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