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직접투자를 늘리자
외국인 직접투자를 늘리자
  • 켐피스
  • 승인 2010.12.03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외국인투자를 늘려야 한다' 뉴스에서 흔히 듣는 말이다. 이때 우리는 주식시장과 관련해서 외국인의 주식에 대한 투자를 떠올린다.

하지만 뉴스에서 말하는 외국인투자는 '외국인간접투자(Foreign Indirect Investment, FII)'가 아니다. 바로 '외국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를 의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국가 간 투자에서는 '외국인간접투자(Foreign Indirect Investment, FII)'와 '외국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가 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주식투자처럼, 외국인이 배당수익이나 채권이자수익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외국인간접투자(FII)'이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지분을 투자하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영권 참여를 목적으로 한 나라의 기업이 다른 국가에 공장을 건설하거나 기업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것 등을 '외국인직접투자(FDI)'라 말한다.

'외국인직접투자(FDI')는 국내에 외국자본을 얼마나 유치했느냐의 대한 척도로써 고용유발효과와 함께 국내 자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방안이 될 수도 있다.

산업발전과 고용창출 등 다양한 이점 때문에 세계의 각국들이 외국인직접투자(FDI)유치를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는 아일랜드가 적극적인 외국인직접투자(FDI)유치를 통해서 정책초기인 90년대 초반에는 연평균 경제성장률 9.9%를 기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2000년대 초 국민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3만불에 이르렀다. 우리 주변국 중에는 대표적인 국가로 중국을 말할 수 있다. 세계의 생산기지로서 기능하며 수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하여 엄청난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이루어졌고, 이를 기반으로 중국은 연평균 10%대의 고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인투자를 유치하고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그 일을 담당하고 있다. 외국인투자유치나 외국으로 판로를 찾고 싶다면 KOTRA에 문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 비앤아이에프엔 켐피스 / 블로그: 켐피스의 경제이야기

http://blog.daum.net/kempis70 ]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