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의 분기점, 10월 주식시장 전망
추세의 분기점, 10월 주식시장 전망
  • 켐피스
  • 승인 2010.10.0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어느덧 종합주가지수가 1900P 턱밑까지 치고 올라왔다. 과열에 대한 우려와 함께 가시권으로 들어온 2000P 에 대한 설렘이 공존하는 10월 증시가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시작되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10월 증시가 그리 녹녹한 편은 아니였다. 대표적으로 과거 1987년도 불랙먼데이가 있었고 2008년도 10월도 그에 못지 않은 패닉의 시간이기도 했다. 또한 1997년도의 LTCM사태를 떠올릴 수도 있고 오래된 이야기지만 대공황의 시발점이었던 1929년 10월도 역사 속에서 회자되고 있다. 금융위기를 제외하면 모두가 상승장이 한참일 때 일어난 현상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이런 사례들을 종합해보면서 올해 10월 증시는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 사뭇 궁금해진다.

증시에는 시세를 계절적인 특성과 연관지어 표현한 단어들은 꽤 많다. 서머랠리(Summer rally), 제뉴어리이펙트(January effect), 산타랠리(santa rally),등 항상 어떤 추세에는 그에 걸맞는 별명이 붙곤 했으며 3월이나 5월이면 유독 위기설이 많이 퍼지기도 한다. 또한 연말, 연초 선물시즌이나 명절을 끼고 있으면 소비수요가 몰리면서 시장이 강세를 나타내기도 하며 펀드청산 시즌이나 각종 결제수요에 따라 일시적인 하락을 보이는 달이 규칙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과연 2010년 10월은 아무런 별명없이 평범하게 지나치는 달이 될 수 있을까?

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으로 시장이 랠리를 지속한지도 일년 반이 지나간다. 버냉키의 양적완화에 대한 부작용과 우려는 비단 우리나라에서뿐 아니라 미국 내에서도 많은 반론과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시장은 여전히 강세장(bullish)이며 불편한 진실들을 뒤로하고 이제는 의심의 빗장을 푸는 소리들이 여기저기서 들리기 시작한다.

주식시장의 강세만큼 경기도 좋아지고 물가도 안정을 찾으면 좋으련만 쪼그라드는 국민의 삶은 이런 강세장과는 거리가 멀기만 하다.

10월 증시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지난 흐름의 연속선 상에서 분석하기에는 부담이 따른다. 여러 기술적 지표들이 과열을 나타내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미국과 일본, 중국의 환율 전쟁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아직까지 드러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도 서울에서 곧 열리는 G20 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한 토론과 함께 각국의 가시적인 입장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11월 초로 예정된 미국의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율이 추락하고 있는 오바마가 민심을 달래기 위한 또 하나의 카드를 꺼내들 수도 있다는 예상도 조심스럽게 해볼 수 있다.

시장의 지속적인 상승세는 반길 일이나 현재 시장의 몇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는 부양책과 저금리로 이끌어온 증시가 한풀 꺾이기 시작한 경제지표들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언제까지 랠리를 지속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며 둘째는 최근 물밀듯이 한국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중국계 자금의 성격에 관한 우려이다.

채권시장을 필두로 증시까지 손을 뻗치는 중국계 자금은 사실 그동안 우리에게 익숙했던 미국계나 유럽계 자금과 달리 북한의 정치적인 상황과 맞물리면서 다소 묘한 여운을 남겨주기도 한다. 국가부채가 급속도로 불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과는 이데올로기를 따로 하고 있는 중국계 자금의 채권시장 대량유입을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편치는 않기 때문이다.

앞서 여러차례 언급했지만 외국계 자금의 비정상적인 유출입은 반드시 큰 파국과 문제를 몰고 온다. 특히 천안함 사태 이후 불편해진 한중간의 외교문제를 놓고 볼 때 그들의 한국 자본시장 입성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마지막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물가문제이다.

계절적인 요인이나 이상기후로 인한 일시적인 상승세로 볼 수도 있겠으나 이러한 물가불안이 연말까지 이어진다면 경제에 많은 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며 자칫 저금리를 더이상 유지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도 있다.

증시의 상승세와 함께 외국계 자금이 급속도로 밀려들면서 이제 한국은 국제자본시장의 각축장이 되어버렸다. 원화절상 속도도 주요 지지선을 이탈하면서 앞으로의 전망을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 10월장은 우리에게 또 한번의 난제(難題)만 던져주고 그간의 행보처럼 무리없이 패스하고 지나칠지 강세장 뒤에 소리없이 찾아오는 무서운 하락장이 기다리고 있을지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달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미국과 북한이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라는 점과 상승기간이 상당히 오래도록 지속되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하며 반면에 이 시기를 무사히 잘 넘기면 또 한번의 진일보한 시장이 전개될 수 있다는 기대도 져버려서는 안될 것이다.

어찌보면 10월은 추세의 분기점에 해당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강세장이란 다소 객기도 부려볼 만 해야 흥이 돋기 마련인데 이번 강세장은 지뢰밭을 피해나가기 바빠 마음 편히 즐기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장이었다는 평가를 내릴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 기술적인 부분에 포커스를 두고 시장에서 눈을 떼서는 안될 것이다.  주가가 싸다는 것 만큼 호재도 없지만, 많이 올랐다는 것 만큼 악재도 없기 때문이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비앤아이에프엔 켐피스 칼럼니스트/ 블로그: 켐피스의 경제이야기 http://blog.daum.net/kempis70]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