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관련 뉴스와 재테크
금융관련 뉴스와 재테크
  • 캠피스
  • 승인 2010.08.31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금융관련 뉴스들은 이제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중요한 정보로 자리 잡고 있다.

 
펀드수익률이라든가 증시 동향은 기본이고 해외 유명투자자들의 발언이나 학문적인 수준을 요구하는 기고문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금융 정보들은 지면을 다 할애하기가 모자랄 정도로 넘쳐난다. 무엇을 더하고 무엇을 빼야 할지도 모른 채 그러한 정보들은 은연중에 투자자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요즘은 강남부자 따라하기 같은 다소 자극적인 제목의 뉴스가 전해지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한다. 미쳐 소화되지 않은 정보들은 음식물처럼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마련이다.

언론매체들은 투자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에 끊임없이 화두를 던진다. 때로는 꾸준한 투자보다도 정보를 무기로 메뚜기형 투자를 하는 것이 똑똑한 투자처럼 여겨지기도 하는데 자기 주관이 없이 조언을 너무 많이 듣게 되면 배가 산으로 가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연말이 다가오면 배당주를 사야 한다고 추천을 하고 주가가 빠지면 낙폭과대 실적호전주를 사라고 한다. 수출이 잘되니 IT주를 사라고 하며 새로운 테마가 등장하기라도 하면 앞다퉈 그 종목을 연일 신문 지상에 띄운다. 정보의 질은 둘째라고 해도 귀가 솔깃해지는 기사들은 한 둘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주가가 상투를 치게 되면 뉴스에서는 묵었던 호재까지도 재탐 삼탕이 되고 주가가 바닥을 칠 때도 케케묵은 악재부터 방금 나온 악재까지 온통 지면을 먹구름으로 장식한다. 아무리 의도된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이는 보는 이들의 심리를 과장하게 만든다. 따라서 뉴스가 가지는 한계, 즉 현재는 반영하되 미래까지 알려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투자 판단의 근거로 삼아야 한다.

최근의 재테크 트렌드는 순환주기가 상당히 빨라지고 있으며 다양한 상품들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주식이나 부동산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 걸친 투자도 점점 일반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그만큼 알아야 할 것도 많아지고 그에 따른 분야별 뉴스도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의 홍수시대에 뉴스를 어떻게 이용하면 투자에 도움이 될까 생각해보기로 한다.

1. 사실에 근거한 정보를 수집하라.

현재 시장의 분위기나 요구,자본유출입 규모,외국인 투자자들의 동향 등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뉴스들은 장세판단에 중요한 정보가 된다. 그 외에 사람들이 몰리는 상품이나 소소한 이야기 거리 등을 통해서도 투자의 모티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미쳐 챙기지 못했던 증시 재료들이나 해외시장과 관련된 소식들은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자신의 판단이 뉴스로 전달되는 정보보다 상위에 있어야 하며 뉴스 자체로 매번 판단이 흔들려서는 안된다.

2. 여론의 동향을 주의깊게 관찰하라.

기자들의 주관적인 관점이 완전히 배제된다고 할 수는 없어도 뉴스는 여론과 사회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시장의 과열과 침체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뉴스를 통한 것이다.

9시 뉴스의 헤드라인이 증권관련 소식이라면 시장은 서서히 변화를 맞이할 국면에 들어섰다고 봐도 좋다. 대부분의 증권관련 뉴스는 낙관론을 피력하지만 설령 비관적인 전망이라도 완곡한 표현을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말 그대로를 믿을 것이 아니라 행간이 주는 의미 파악에 주력해야 한다.

대중과 반대로 행동해서 이익을 얻은 이야기는 흔히 접할 수 있다. 이는 공포와 환희의 파도 속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시장 안에 형성된 다수의 여론이다. 대중의 시선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면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3. 새로운 지식은 적극적으로 공부하라.

뉴스를 빼놓고 사회 트렌드를 따라 가기는 힘들다. 우리가 그동안 알지 못했거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은 적극적으로 스크랩해서 공부해야 한다.

금융지식은 투자경쟁력이나 마찬가지다. 정보의 홍수시대에 살지만 그것이 정보의 질까지 책임지지는 않는다.

투자자 자신의 경쟁력 제고(提高)를 위해서 스스로 뉴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구체화 시키고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선택할지 반복적으로 훈련한다면 뉴스는 투자의 좋은 동반자가 될 것이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비앤아이에프엔 켐피스 칼럼니스트/ 블로그: 켐피스의 경제이야기 http://blog.daum.net/kempis70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