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동반자 '라이프사이클펀드'
인생의 동반자 '라이프사이클펀드'
  • 김석한
  • 승인 2010.08.2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국민연금만으로 버티기 힘들 것은 자명하고, 그렇다고 풍족한 퇴직금을 바랄 수도 없는 세상이다. ‘수개월 만에 몇억 만들기’ 같은 위험한 재테크가 아닌 평생 함께 준비하고 마련하는 재테크를 해야 할 때이다.

라이프 사이클 펀드(Life Cycle Fund)

라이프 사이클 펀드란 나이에 따라 차별화된 투자전략을 세우고 평생을 “제 2의 동반자”로 함께 하는 펀드로서, 초기에는 적극적으로 위험을 수용하는 전략에 맞춰 자산을 운용하고 시간이 경과할수록 가급적 위험을 회피하는 방향으로 자산을 배분한다. 때문에 초기에는 주식편입비율이 80% 정도로 높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 반면, 시간이 경과하면 주식편입 비율이 낮은 펀드로 갈아타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이와 같은 라이프 사이클 펀드는 걸음마 단계이나 퇴직연금제도가 국민연금과 같이 강제적으로 시행되어 본격화되면 은퇴 후 노후대비 재테크 상품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퇴직연금과 관련해서 노동부는 올해 12월 1일부터 상시 4인 이하 사업장의 근로자들에게도 퇴직급여제도를 적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 23일 입법예고할 계획이다.

따라서 나이가 젊었을 때는 주식 편입비율을 높여 공격적인 운용하고 해가 갈수록 채권 편입비율을 높여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유지는 라이프사이클펀드는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투자자는 라이프사이클펀드가 연금펀드와 같이 은퇴전까지 자신의 인생과 평생 함께하는 장기상품이라 여기고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라이프사이클펀드(단위: 억 원, %)

* 설정액 100억이상, 8월 20일기준

* 설정액 100억이하 인 미래에셋라이프사이클, 삼성웰스플랜, 하나UBS라이프플랜퇴직연금, 신한BNP퇴직연금, 한국투자퇴직연금 등은 제외함.

자료: 제로인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김석한 컬럼니스트 / 비앤아이에프엔 대표컨설턴트, http://bebest79.blog.me, http://twitter.com/bebest79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