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름끼치도록 귀여운 만화속 토끼
소름끼치도록 귀여운 만화속 토끼
  • 북데일리
  • 승인 2007.02.0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광고계에는 3B 이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기(Baby) 미녀(Beauty) 동물(Beast)이 나오는 광고는 성공한다는 이론입니다. 상품에 대해 직접적인 설명을 하는 광고나 이미지 광고에 비해, 저러한 모델을 기용한 광고는 광고를 접하는 고객의 경계심을 완화시켜 상품을 좀 더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기에 성공한다고 합니다.

3B 이론은 만화로 대상을 바꿔 봐도 통합니다. 미소녀들이 많이 등장할수록 그 만화는 인기를 끌 확률이 높아집니다. 라가와 마리모의 <아기와 나>처럼 귀여운 아이나 꼬마가 나오는 작품도 성공한 케이스가 많습니다. 동물만화는 만화에서도 어엿한 인기장르입니다.

누노우라 츠바사의 <센타로의 일기>(학산문화사. 연재중)의 주인공은 센타로라는 이름의 토끼입니다. 이 작품은 <당근 있어요?>라는 제목의 해적판으로도 잘 알려진 것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인 노총각 바쿠와 그의 애완토끼 센타로의 동거이야기입니다. 이렇다 할 중심 스토리 없이 바쿠와 센타로, 그리고 그들의 이웃과 주변의 동물친구들의 이야기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엮어나가는 작품이지만 무려 28권이나 나왔고, 아직도 연재중입니다.

<센타로의 일기>를 읽고 있으면 3B 이론에 대해서도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고집불통이지만 사랑스러운 토끼 센타로를 보고 있으면 얼굴에 미소가 번지는 것을 참기가 어렵습니다. 이 만화가 인기를 얻으면서 애완용 토끼를 키우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다 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작고 보드라운 털을 가진 토끼를 품에 꼬옥 안고 있으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센타로의 일기>를 보면 토끼가 저렇게 예쁘고 귀여운 동물이었나를 새삼 생각하게 됩니다.

동물만화의 주인공은 어디까지나 동물입니다. 물론 타카하시 요시히로의 <은아 흐르는 별 실버>나 <은아전설 위드>같은 작품에서 등장하는 개들처럼 의인화된 동물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말 그대로 동물만 나오고 동물이 주인공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주인공이 키우는 애완동물이 주인공입니다. <센타로의 일기>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나오지만 대부분은 바쿠와 센타로의 이야기, 그리고 센타로와 동물친구들의 사는 이야기이고, 다른 동물친구의 주인들은 그냥 양념에 불과합니다.

센타로의 친구들 가운데서도 가장 절친한 사이는 바로 고양이인 `야옹이` 입니다. 센타로와 야옹이는 만나면 서로 친하게 장난을 치다가도 어느 순간 발로 차고 할퀴면서 싸웁니다. 그러다가 다시 언제 그랬냐는 듯 화해를 하죠. 이 둘의 만남은 거의 매일같이 반복되지만 매번 같은 모습을 보여주죠. 이처럼 <센타로의 일기>는 아무런 이야기도 진행되지 않은 채, 평범한 생활속에서 센타로가 보내는 일상만이 기록됩니다. 그렇다고 작품이 결코 지루하진 않습니다. 오늘은 과연 센타로가 어떤 장난을 칠까? 센타로가 오늘은 야옹이를 만나서 뭘 하고 놀까? 매번 비슷한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귀여운 동물들을 눈앞에 대하는 순간, 독자들의 신경은 `무장해제`가 되고 마니까요.

누노우라 츠바사는 원래 로맨스물을 즐겨 그리던 작가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자잘한 일상이 돋보이는 편안한 이야기를 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센타로의 일기>를 비롯해서 5살짜리 꼬마 키코의 일상을 그린 <스마일 키코>, 주인없는 개 시바오가 고향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를 그린 <시바오>처럼 말입니다. 그러고보니 만화가들은 실제로도 애완동물을 매우 많이 기른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집에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애완동물을 키우기도 좋고, 창작을 하는 사람들이니만큼 감수성이 풍부한 것도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만화를 유심히보면 단행본의 뒤에 수록된 작품후기나 화실이야기같은 부분에도 작가가 키우는 애완동물의 이야기가 수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센타로의 일기>의 바쿠는 어떻게 보면 작가인 누노우라 츠바사의 또 다른 자아일수도 있습니다. 바쿠의 직업도 만화가와 유사한 직업이고, 마감에 대한 이야기도 제법 많이 다루어집니다. 누노우라 츠바사의 작품들은 하나같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따스하고 착하다는 점입니다. <센타로의 일기>를 읽고 나면 따스한 마음, 토끼를 키우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