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최승우 기자] NH농협카드(대표 윤성훈)가 ‘소비 트렌드 Insight 보고서-온라인 명품 소비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해당 보고서는 최근 3년간의 온라인 명품 업종 이용 데이터(이용금액, 이용건수, 이용고객수, 요일별 소비, 시간대별 소비 등)를 분석했다. 특히 각 데이터들을 2022년도 1분기와 2024년도의 1분기를 비교해, 코로나 이후의 온라인 명품 소비 변화에 집중했다.
분석 결과 NH농협카드 고객들의 2022년 대비 2024년의 온라인 명품 소비 관련 감소폭은 이용금액 32%, 이용건수 38%, 이용고객수 41% 모두 30% 이상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보면 여성보다 남성의 소비 변화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건수의 감소폭은 여성(33%)에 비해 남성(45%)이 컸다. 이용고객수와(남성 45%, 여성 38%), 이용금액(남성 33%, 여성 32%)의 감소도 모두 남성이 더 커서 성별에 따라 명확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대별로는 20대와 30대의 이용고객수 감소가 각각 63%, 38%로 크게 드러난 데 비해, 60대의 경우 오히려 이용고객수가 소폭 증가(3%)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고객수 비중 또한 2022년 1분기에는 온라인에서 명품을 소비한 이용고객 중 42%가 20대 이하의 고객이었는데, 2024년 1분기에는 26%로 줄었다. 반면 40대 이상의 비중은 이전(2022년 33%)에 비해 47%로 크게 늘어났다.
요일별·소비시간대별 소비 추이도 사회적 거리두기 시점을 전후로 큰 차이가 있었다. 20~24시 이용금액 비중은 32.5%에서 25.3%로 감소한 데 비해 14~18시 이용금액 비중은 28.3%에서 32.9%로 늘어났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엔데믹의 영향과 고물가 및 경기불황 등으로 온라인 명품 소비가 감소한 것을 데이터로 확인했다”며“앞으로도 NH농협카드는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해, 일상소비와 관련된 인사이트를 계속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소비 트렌드 Insight 보고서-온라인 명품 소비 현황’ 보고서는 한국데이터거래소와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재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