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업계 최초 ‘CXL 2.0 D램’ 개발
삼성전자, 업계 최초 ‘CXL 2.0 D램’ 개발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5.12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개발한 CXL 2.0 D램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개발한 CXL 2.0 D램 (사진=삼성전자)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삼성전자가 고성능 서버 시스템에서 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 D램, 저장장치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차세대 인터페이스 ‘CXL 2.0 D램’을 개발 했다고 12일 밝혔다.

CXL(Compute Express Link,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 2.0 기반 D램을 개발한 건 삼성전자가 처음이다. 지난해 5월 세계 최초로 CXL 1.1 기반 CXL D램을 개발한데 이어, 1년 만에 CXL 2.0을 지원하는 128GB D램을 개발해 차세대 메모리의 상용화 시대를 앞당겼다.

CXL D램은 메인 D램과 공존하면서 대역폭과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고속의 데이터 처리가 요구되는 차세대 컴퓨팅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의 CXL 2.0 D램은 업계 최초로 ‘메모리 풀링(Pooling)’ 기능을 지원한다. 메모리 풀링(Pooling)은 서버 플랫폼에서 여러 개의 CXL 메모리를 묶어 풀을 만들고, 여러 호스트가 풀에서 메모리를 필요한 만큼 나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CXL 메모리의 전 용량을 유휴 영역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적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메모리 활용이 가능하며 서버 운영 시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CXL 2.0 D램을 연내 양산할 계획이며, 차세대 컴퓨팅 시장 수요에 따라 다양한 용량의 제품도 적기에 선보여 CXL 생태계 확장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최장석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신사업기획팀장 상무는 “삼성전자는 CXL 컨소시엄의 이사회(Board of Director, BoD) 멤버로서 CXL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며 “데이터센터/서버/칩셋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으로 CXL 생태계를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