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인 SPC그룹 회장 모친 김순일 여사 별세
허영인 SPC그룹 회장 모친 김순일 여사 별세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5.1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립식품 공동창업자...전신인 ‘상미당’운영
경영·회계 분야서 활약, 감사로도 활동
고(故) 김순일 여사. (사진=SPC)
고(故) 김순일 여사. (사진=SPC)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SPC그룹 허영인 회장의 모친이자 삼립식품(현 SPC삼립) 창업주인 고(故) 허창성 명예회장의 부인 김순일 여사가 지난 10일 별세했다. 향년 101세다.

11일 SPC그룹에 따르면 고인은 1923년 황해도 옹진에서 태어나 1942년 허 명예회장과 만나 결혼했다. 허 명예회장이 1945년 창업한 제과점 '상미당(삼립식품의 전신)'을 함께 운영했다.

고인은 허 명예회장에게 인생 동반자이자, 든든한 경영 파트너로 알려졌다. 창업 초기 허 명예회장은 제빵기술 수완이 뛰어나 생산관리를 담당했고 고인은 직원의 인사와 원재료 구매, 거래처 계약, 예산 집행 등 경영관리 분야를 맡았다.

삼립식품 창립 이후에는 이사와 감사로 경영에 적극 참여해 회사의 기틀을 닦고 내실을 다지는 데 크게 기여한 회사의 공동 창업자다. 허 명예회장은 자서전 ‘미래를 살아가는 지혜’에서 인정과 감정에 흔들리기 쉬운 자신의 단점을 아내가 보완해 줬다며, “아내는 직원의 인사나 구매, 예산 집행 등 여러 경영 분야에서 능력이 두드러졌다"고 회고했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은 외환위기 때 경영이 어려워져 법정관리에 들어간 삼립식품을 2002년 되찾아왔다. 당시 허 회장은 "삼립식품은 첫 직장이었고, 부모님의 업적으로 이룬 회사였기 때문에 항상 애착을 갖고 있었다"는 소회를 밝혔다.

유족은 허영인 SPC그룹 회장 등 6남 1녀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됐다. 발인은 13일 오전 8시며 장지는 경기도 이천시 선산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