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반도체 등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
KT, AI반도체 등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5.10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KT가 중소벤처기업부·한국표준협회·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손잡고 시스템반도체, 로봇 분야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KT는 올해 처음 시행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혁신분야 창업패키지(신산업 스타트업 육성) 민간검증’ 트랙에 참여한다.

지난해 11월 정부는 국가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신시장 선점의기회를 마련하고자 ‘첨단 미래산업 스타트업 육성전략 : 초격차 스타트업 1000+프로젝트’를 발표했다. 10대 초격차 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5년간 1000개사를 발굴한다는 게 주요 골자다. 올해 150개사 발굴 예정이며, 이번에 KT와 협업하고 있는 5개사도 최종 선발에 이름을 올렸다.

정부가 지목한 10대 분야는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로봇 ▲빅데이터·AI ▲사이버보안ž네트워크 ▲우주항공ž해양 ▲차세대원전 ▲양자기술이다.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그램에 선발된 기업에게는 3년간 최대 6억원 이내의 사업화 자금과 기업수요에 따라 최대 5억원의 R&D 자금 등 총 11억원의 자금을 직접지원 받고, 정책자금・보증・수출사업 등을 연계지원 받을 수 있다.

KT와 협업하고 있는 5개사는 AI반도체 설계 스타트업(팹리스) 리벨리온, AI 인프라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모레, 플랫폼 ‘백엔드닷에이아이(Backend.AI)를 서비스하는 기업 래블업, 중·근거리 광시야 라이다를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는 기업 하이보, 사물지능형 융합기술(AIoT) 전문기업 엠투엠테크 등이다.

KT는 초격차 분야에 선정된 5개사에게는 향후 KT Brigde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전시회 참여지원, R&D 등 자금 지원 등 선정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KT 관계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점 육성 할 예정인 초격차 분야 스타트업이 유니콘으로 성장해 국가의 미래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