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이프랜드에 개인공간 ‘이프홈’ 도입
SK텔레콤, 이프랜드에 개인공간 ‘이프홈’ 도입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5.03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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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모델들이 이프홈 서비스를 체험하는 모습. (사진제공=SKT)
SKT 모델들이 이프홈 서비스를 체험하는 모습. (사진제공=SKT)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SK텔레콤이 메타버스 서비스인 이프랜드(에 이용자 개인이 직접 공간을 꾸미고 일상 기록을 남길 수 있는 개인공간 서비스 ‘이프홈’을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이프홈은 SKT가 메타버스 세상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선보이는 개인화된 3D 공간 서비스이다. 이프랜드 이용자들은 이프홈에 관심사와 일상을 남기고,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다.

이프홈은 새로 업데이트한 이프랜드에 접속해 지형 4곳과 건축물 6개 가운데 각각 하나씩을 선택해 총 24개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개인의 관심사와 경험, 활동을 글과 사진, 동영상 형태로 남기는 게시 기능도 제공하며, 게시물은 이프홈 내 거대한 3D 볼 형태로 전시되어 돌려보거나 벽에 액자 형태로 전시도 가능하다.

이프홈은 단순히 꾸미기 외에 친구들과 혹은 혼자서 메타버스 세상을 즐길 수 있도록 플레이 아이템들도 제공한다. 노래방 아이템이 배치돼 직접 노래를 부르는 것도 가능하며 친구들과 함께 서로 스코어를 비교할 수도 있다. 검증된 기업과 셀럽을 위한 이프홈에는 특별한 아이템도 제공된다. 이프홈 내 배치된 마네킹의 코스튬이 마음에 들면 직접 내 아바타에도 적용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볼류메트릭(Volumetric) 기능은 3D로 저장된 셀럽을 가까이에서 만나보는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초로 선보이게 되는 셀럽은 글로벌 e스포츠 전문 기업 T1의 페이커 이상혁 선수이며 SKT는 볼류메트릭 셀럽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경제 시스템도 연내 도입된다. SKT는 3D 콘텐츠(공간 꾸미기, 특수효과 등)나 기능형(노래방 이용권, 강연 입장권 등) 아이템에 경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며 특정 모임을 진행하는 호스트의 후원이나 소장 가치가 있는 희귀 NFT 아이템을 구매하는데도 경제 시스템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SKT는 이프홈의 수용 인원이 31명으로, 더 많은 인원이 모이는 소통장소가 필요한 이프랜드 이용자들을 위해 기존의 랜드(Land)를 이프스퀘어(if square)로 이름을 바꿔 제공한다. 이프스퀘어는 최대 131명을 수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메타버스에서 팬이나 고객과 소통하길 원하는 기업이나 셀럽 등을 위한 ‘스페셜 이프홈’도 공개될 예정이다.

양맹석 SKT 메타버스CO 담당은 “이프홈의 도입으로, 이프랜드가 나만의 공간을 꾸미고, 공유하고, 소통하는 등 새로운 SNS가 가능한 마이 이프랜드(My ifland)로 진화했다”며 “앞으로 이프홈의 기능과 콘텐츠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경제 시스템을 본격 도입하는 등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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