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공, 내일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 출시
주금공, 내일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 출시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3.03.2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증료율은 0.1%p 낮추고, 보증비율은 100%로 높여
(자료=주금공)
(자료=주금공)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보증비율은 100%로 높이고 보증료율은 0.1%포인트(p) 낮춘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을 오는 29일 출시, 상시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2023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른 것이다.

협약전세자금보증이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또는 금융가관과 개별협약을 체결해 보증 우대사항 및 별도 보증요건을 적용하는 전세자금보증을 뜻한다. 

보증대상자는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 취급은행에서 고정금리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는 무주택자(부부일 경우, 보증신청인과 배우자 모두 무주택자)로서 ▲보증한도는 최대 4억원 ▲경남은행·기업은행·케이뱅크·하나은행 등 4곳에서 취급한다.

주금공은 취급은행들과 개별협약 체결을 통해 가산 금리를 0.5∼1.0%p로 고정시켰으며, 보증비율 100% 적용으로 고객 신용도에 따른 가산금리 차등을 없애 낮은 수준의 고정금리로 전세자금대출이 공급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여유자금으로 중도에 대출을 상환하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다.

최준우 사장은 "이 상품으로 임차인은 대출금리의 상승위험에 대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세자금대출 시장에서 고정금리 대출의 비중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사는 임차인의 주거비용 경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