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출범...벤처허브 만든다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출범...벤처허브 만든다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3.2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20일 광주시 서구 삼성화재 상무사옥에 개소한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캠퍼스’의 업무공간(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20일 광주시 서구 삼성화재 상무사옥에 개소한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캠퍼스’의 업무공간(사진=삼성전자)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삼성전자가 광주광역시 서구 삼성화재 상무사옥에 인공지능(AI) 등 유망 분야 스타트업 지원 공간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캠퍼스’를 마련했다. 지난 2월 ‘C랩 아웃사이드 대구’를 신설한 데 이은 신규 거점이다.

20일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지역의 우수 스타트업 발굴,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랩 아웃사이드 광주는 2018년부터 삼성전자가 운영해온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의 특징과 노하우(업체 선발, 육성, 사업 협력, 투자 유치)를 그대로 이전하여 광주 지역 스타트업들을 지원, 육성한다.

매년 광주에서 별도로 공모전을 진행, 광주 소재 스타트업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 두었다. 또한, 전문적으로 육성을 담당하는 삼성전자 임직원이 업체별로 1:1 매칭되어 밀착, 맞춤 지원을 하게 된다.

특히, 그동안의 운영 노하우가 축적된 C랩 아웃사이드 서울과 C랩 아웃사이드 광주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 업체들이 수도권으로 이전하지 않고도 빠른 시일 내에 정착하고 성장하여, 궁극적으로 지역경제 발전의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광주 소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개최,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AI, 헬스케어, 소재부품 분야 등 지역 내 혁신 스타트업 5개사를 선정했다. 특히 ‘AI 혁신거점’이라는 지역 특성에 맞게 AI 분야 스타트업을 중점 선발했다.

▲경량화 솔루션을 적용한 AI 모델 개발 기업 ‘클리카’, ▲ AI 기반 생체정보 인증&결제 솔루션 기업 ‘고스트패스’, ▲ AI 기반 생체정보 인증&결제 솔루션 기업 ‘고스트패스’, ▲ AI 활용 동물 생체 분석 및 가축 케어 플랫폼 개발 기업 ‘인트플로우’, ▲ 얼굴 영상으로 건강/감정 상태 모니터링 솔루션 기업 ‘감성택’, ▲ 에너지 절감 냉각 소재(필름/페인트) 개발 기업 ‘포엘’ 등이다.

‘C랩 아웃사이드 광주’에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삼성전자 및 계열사와의 협력 기회 연결, CES 등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국내외 판로 개척 등 향후 1년간 서울의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과 동일한 지원을 받게 된다. 또 삼성전자는 C랩 스타트업들이 C랩 아웃사이드 졸업 및 스핀오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C랩 패밀리’ 체계를 2022년부터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김완표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은 “스타트업의 혁신성, 역동성과 삼성의 노하우, 인프라, 네트워크가 시너지를 내면 새로운 혁신이 가능하다고 본다”며 “우수 기술을 보유한 광주의 창업 기업이 세계로 뻗어 나가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