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소다라은행, 인니서 디지털 리딩뱅크 승기 잡는다 
우리소다라은행, 인니서 디지털 리딩뱅크 승기 잡는다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3.01.2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9개 네트워크 기반 현지기업 대상 활발히 영업 중
디지털 초혁신 위한 '우리소다라WON뱅킹' 성공적 오픈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우리은행은 우리소다라은행이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현재 159개 네트워크로 한국계 기업뿐만 아니라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활발한 영업을 추진 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우리소다라은행은 강점인 기업금융 역량에 개인 리테일 영업력을 더해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계 은행 중 가장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로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우리소다라은행은 작년 3분기까지 1년 전보다 55.9% 증가한 478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 코로나19 위기 등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철저한 현지 중심 영업과 리스크관리를 바탕으로 최고의 성과를 기록 중이다. 

또한, 우리소다라은행은 지난 2021년 황규순 법인장 취임 이후, 혁신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디지털 부문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우리소다라WON뱅킹을 성공적으로 오픈했다. 

우리소다라WON뱅킹은 최신 디지털 플랫폼 트렌드를 반영한 UI/UX로 정기 예·적금 신규, 간편 해외송금 등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하고 있고 손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 전담 직원이 태블릿 PC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대고객 대출상담 및 한도 심사를 할 수 있어, 심사시간 단축으로 고객 만족도가 월등히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우리소다라은행은 현지 기업과 활발한 제휴를 통해 뱅킹 서비스를 확장 제공 중이다. 

인도네시아 1위 편의점 업체인 Indomaret와 제휴해 우리은행 계좌를 사용하는 고객이 편의점에서 편리하게 출금이 가능하도록 했다.

인니 점유율 2위 통신사인 Indosat와 제휴를 맺고 데이터 패키지 충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지 인터넷쇼핑몰 2위 업체인 Shopee와 제휴해 온라인 쇼핑몰 사이버 머니 충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BRI, BNI 같은 현지은행과 제휴를 맺고 교통카드 충전 서비스를 추진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편리성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인도네시아의 평균 연령이 29세로 수도권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거의 100%에 달하기 때문에 현지 고객 니즈에 최적화 한 디지털뱅크 전략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소다라은행은 고객 편의를 고려한 생활밀착형 서비스인 편의점 출금 서비스, QR코드 결제, 비대면 실명확인 기능, 생체 인증 등도 대폭 추가해 고객 친화적 디지털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지난해 5월에는 현지 경제전문지 ‘Investor(인베스터)’가 주관하는 인도네시아 우수은행에 선정되기도 했다. Investor는 수익성, 건전성, 자본적정성 등 핵심 경영 지표를 기준으로 인니 107개 은행 중 20개 우수은행을 선정했으며, 이 중 한국계 은행으로는 우리소다라은행이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우리소다라은행 관계자는 “인도네시아에서 우수은행으로서 기반을 다지고 있다”며, “우리소다라WON뱅킹 오픈으로 인도네시아 내 모바일 리딩뱅크로 첫걸음을 당당히 내딛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