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고객 800만 돌파…3분기만 대출·예금 각 1조↑
케이뱅크 고객 800만 돌파…3분기만 대출·예금 각 1조↑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10.04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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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케이뱅크가 올해 3분기 기준 고객수 800만명 고지를 넘어섰다. 여신과 수신고도 3분기에만 각 1조원 이상 증가세를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케이뱅크는 9월 말 고객수가 801만명으로 800만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2017년 4월 출범한 케이뱅크는 2019년 4월 고객 100만을 돌파한 후 2021년 2월 300만, 같은 해 5월 500만명을 돌파했다. 800만 고객 돌파는 2021년 12월 700만 고객 달성 이후 9개월만이다. 

외형 성장이 고객 증가로 이어졌다. 지난 2분기 말 12조1800억원이었던 케이뱅크의 수신잔액은 3분기 말 13조4900억원으로 늘었고, 같은 기간 8조7300억원이었던 여신잔액은 9조7800억원으로 확대됐다.

(자료=케이뱅크)
(자료=케이뱅크)

금리 인상에 따른 가계대출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대출 성장을 지속한 배경에는 금리 경쟁력과 신상품 효과가 자리한다는 분석이다. 

케이뱅크는 담보대출은 3분기에만 전세대출 총 4회, 아파트담보대출은 총 3회에 걸쳐 금리를 낮췄다. 

3분기부터는 고객이 손쉽게 다양한 신용대출 상품 중 본인 상황에 가장 적합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맞춤 신용대출’을 출시해 고객 편의도 확대했다. 

대출 상품군도 늘렸다. 지난 5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보증 대출 '케이뱅크 사장님 대출'을 출시한 데 이어 9월 신용 상품인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을 출시하며 개인사업자 대출 상품 라인업을 완성했다. 

케이뱅크는 아파트담보대출(구입자금)도 곧 출시해 신용, 담보, 자영업자에 이르는 대출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케이뱅크는 금리상승기를 맞아 은행권의 예적금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단기상품을 앞세우는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다. 

3분기에는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는 파킹통장 ‘플러스박스’의 금리를 은행권 최고인 연 2.3%로 올렸다. 플러스박스는 업계 최대인 한도 3억원까지 단일 금리가 적용된다. 

100일간 연 3% 금리를 제공하는 ‘코드K정기예금 100일’(7월8일), 연 3.1% 금리를 제공하는 ‘새해 준비예금(9월21일)’ 등의 특판을 진행하기도 했다. 

제휴 서비스 확대와 포용금융 실천도 하고 있다. 3분기 중 케이뱅크에서 삼성증권 주식계좌 개설, DB손해보험 해외여행 여행자보험 가입이 가능해졌고, MZ세대에 최적화한 신용카드인 ‘케이뱅크 삼성iD카드’도 새로 출시됐다.

아울러 케이뱅크는 올해 상반기에만 지난해 연간 공급액(7510억원)을 넘는 1조490억원의 중저신용대출을 공급했다. 특히, 같은 기간 은행권에서 가장 많은 총 53억5600만원의 고객 이자를 감면해줬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인터넷은행의 설립 취지인 포용과 혁신금융 실천을 위해 노력한 결과 고객 800만명을 달성하게 됐다” 며 “상품 경쟁력 강화와 신상품 출시, 제휴 및 앱 편의성 확대로 4분기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 (사진=케이뱅크)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 (사진=케이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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