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17.7조... 여행·문화 소비 늘어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17.7조... 여행·문화 소비 늘어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2.10.04 14: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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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게청, 월간 온라인 쇼핑 동향 발표
여행·교통 133.5%·문화·레저 143.8%↑
통계청 8월 온라인쇼핑동향 (사진=통계청)
통계청 8월 온라인쇼핑동향 (사진=통계청)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지난 8월 코로나19 일상 회복 이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7181억원으로, 8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여름휴가와 이른 추석 등으로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며 여행·교통 서비스 등 관련 소비가 급증한 영향으로 보인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2022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7181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16% 증가했다. 이른 추석 및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외부 활동이 증가해 관련 소비가 증가한 영향이라고 통계청은 분석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은 1조87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3.5% 늘었다. 이는 2017년 통계 개편 이래 가장 높은 증가율이자 역대 최대 거래액이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도 143.8% 증가한 2424억원을 기록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과 비교해 서비스(27.2%), 식품(26.6%), 생활(13.4%) 등에서 증가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133.5%), 음‧식료품(27.3%), 생활용품(11.8%) 등에서 늘었다. 외부 활동과 연관이 있는 의복(13.1%), 신발(8.7%), 가방(24.8%),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14.0%), 스포츠·레저용품(6.2%), 아동·유아용품(8.4%) 등 패션 관련 거래액도 증가했다.

반면,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조2334억원으로 7.7% 줄었다. 지난 7월부터 2개월 연속 감속세로 그동안 코로나19 장기화로 늘었던 배달 음식 구매가 꺾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전체 소매판매액 46조4199억원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27.3%로, 전년 동월 26.7%보다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2346억원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7.8% 늘었다. 같은 기간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4.7%로 전년 같은 달 대비 1.2%포인트(p)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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