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운용 돌풍…'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 순자산 3조 돌파
삼성운용 돌풍…'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 순자산 3조 돌파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9.2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장 5개월 만…105거래일 간 ‘무손실 기록 행진’
(CI=삼성자산운용)
(CI=삼성자산운용)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28일, 삼성 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의 순자산이 3조200억원으로 상장 5개월 만에 3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한국거래소 집계 기준 이달 초 상장 4개월 만에 역대 최단기간 순자산 2조원을 돌파한 이 ETF는 15영업일 만에 또다시 1조원이 증가하며 새로운 기록을 자체 경신했다.

삼성 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는 현재 국내 ETF 전체 622개 상품 중 3번째로 큰 규모다. 8월 말 전체 ETF 중 순자산 규모가 8위였던 이 ETF는 9월 초 전체 6위로 올라섰고, 9월 말 현재 전체 3위로 진입하는 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순자산 규모 1위는 KODEX200 ETF(4.85조원), 2위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3.4조원)이다.

삼성 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는 한국 무위험지표금리(KOFR) 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국내 유일한 ETF다.

KOFR은 익일물 국채∙통안증권 담보부 금리로, 이 ETF는 매 영업일 기준으로 이자수익이 확정, 누적돼 금리 변동에 따른 손실 위험이 거의 없다. 최근 시중 금리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는 상장 후 105거래일 현재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무손실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7일 기준 KOFR 금리는 연 2.564%다.

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는 기관들이 장내외에서 대규모 단기 자금을 거래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의 장내 투자가 크게 늘어나며 급성장 중이다

무위험지표금리를 추종하는 상품 특성상 상장 이후 손실이 발생한 날이 전무하다는 점이 부각되었고, 기초지수 대비 수익률이 높아 최근 개인 투자자들의 장내 거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 1개월 기초지수 수익률이 연 2.51%인데 비해 순자산가치(NAV) 수익률은 연 2.55%를 기록했다. 3개월 수익률 역시 기초지수는 연 2.26%, 순자산가치(NAV)는 연 2.29%로 초과 수익률을 달성했다.

개인 1개월 누적 순매수는 312억원에 달했으며 총 누적 순매수는 473억원 규모다. 금리 상승 흐름이 지속되는 가운데 불확실한 시장 방향성에 당분간 자금을 ‘파킹’하기 원하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유용한 현금 관리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최근 미국 연준이 3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고, FOMC에서 점도표 내 중립 금리 수준까지 상향한 것이 확인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며 “한국은행 역시 금리인상을 지속할 것으로 보이며, 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는 금리인상이 즉각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