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악성 임대인 은닉재산 신고센터 운영
HUG, 악성 임대인 은닉재산 신고센터 운영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9.1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 거쳐 회수금 최대 20% 포상
사진=주택도시보증공사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장기간 채무를 상환하지 않는 악성 임대인과 법인, 법인의 연대보증인 등이 은닉한 재산에 대한 신고를 받기 위해 은닉재산 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신고 대상자는 보증사고를 내고 HUG에 채무를 갚지 않은 개인과 법인 채무관계자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과 관련된 악성 임대인뿐 아니라 분양보증, 임대보증금보증 등 보증사고와 관련된 법인과 법인의 경영실권자 또는 최다주식보유자로 HUG와 연대보증약정을 체결한자까지 포함된다.

신고 대상은 채무관계자가 국내 또는 해외에 은닉한 현금·예금·주식 및 그 밖에 재산적 가치가 있는 모든 종류의 유·무형 재산이다.

다만 HUG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재산조사 등으로 이미 인지하고 있는 재산이나 부동산 등기부등본 또는 지적공부상 본인 명의로 된 부동산 등은 신고 대상에서 제외된다.

은닉재산 신고자에게는 신고재산의 회수절차가 종료된 후 평가절차를 거쳐 회수금액(소송비용 등 공제)의 5∼20% 수준에서 포상금을 차등 지급한다.

신고는 HUG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다. 채권회수를 위한 법적절차 진행 등을 위해 은닉재산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

권형택 HUG 사장은 ”앞으로 악성 채무자가 은닉한 재산을 끝까지 추적해 채권회수 실적을 제고하고 재무건전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